본문 바로가기

2018/07

(12)
스마일S플러스라식의 특징 스마일S플러스라식의 특징 굿모닝성모안과의 스마일라식인 스마일S플러스라식은 타안과의 수술과는 다른 특별한 장점이 있습니다. 특징을 자세히 살펴볼까요? 기존 라식은 각막 절편(뚜껑)을 만들어서 연 후 드러난 각막실질에 레이저를 조사하여 필요한 만큼 깎고 다시 각막 절편을 닫습니다. 이때 각막 절편을 만들기 위해 각막상피와 보우만막을 20~24mm정도 절개해야 했습니다. 그리고 라섹은 각막상피를 벗긴 후 각막실질에 레이저를 조사하여 시력을 교정한 다음 보호렌즈를 덮어두는데요. 이렇게 일반 라식과 라섹은 각막실질을 깎기 위해 그 위를 덮고 있는 각막상피와 보우만막을 깎아야 했습니다.그런데 스마일라식은 각막 표면을 투과하여 각막실질에만 조사할 수 있는 펨토세컨드레이저를 사용합니다. 그래서 각막 표면을 깎지 않고 ..
백내장과 녹내장, 전혀 다른 질환입니다. 백내장과 녹내장,전혀 다른 질환입니다 백내장과 녹내장을 비슷한 질환이라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의외로 많으신데요. 병명은 비슷하지만 전혀 다른 질환입니다. 두 질환의 차이를 알아볼까요? 백내장은 눈 속 렌즈 역할을 하는 수정체가 노화로 인해 뿌옇게 변하는 질환입니다. 백내장의 대표적인 증상은 시야가 뿌옇게 보이고 밤보다 낮에 더 안 보이는 주맹증, 사물이 두 개 이상으로 보이는 복시가 나타납니다. 백내장은 발견 즉시 치료해야 하는, 시력에 위협적인 질환은 아닙니다. 환자가 백내장으로 생활에 불편을 느낄 때쯤 수술을 하면 되는데요. 백내장을 초기에 발견하면 약물로 병의 진행을 늦춰볼 수 있지만 백내장을 완치하는 방법은 수술밖에 없습니다.백내장 수술은 일반 백내장수술과 노안교정술이 있는데요. 일반 백내장 수술은..
혈당관리가 잘 되면 당뇨망막병증이 진행하지 않나요? 혈당관리가 잘 되면당뇨망막병증이 진행하지 않나요? 당뇨가 있는 분들은 당뇨망막병증을 걱정하지 않을 수 없는데요. 만약 당 수치 관리가 잘 된다면 당뇨망막병증 걱정 없이 안심해도 될까요? 혈당 조절이 잘 되면 그렇지 않은 사람들보다 눈 상태가 좋습니다. 하지만 그렇다고 안심할 수 있는 단계는 아닙니다. 왜냐하면 당뇨망막병증 진행을 촉진시키는 것으로 '부족한 혈당 관리'가 있지만 유병기간도 있습니다. 당뇨를 앓은 지 15년 이상이면 당뇨망막병증을 겪을 확률이 90% 정도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당뇨가 있는 분들은 당뇨망막병증이 나타나기 전부터 안과 검진을 꾸준히 받으셔야 합니다. 당뇨망막병증이 언제, 어떻게 진행될지는 환자 본인은 물론 의료진도 확신할 수 없기 때문에 조기 발견 및 치료를 받으려면 안과 검진이..
드림렌즈의 장점 드림렌즈의 장점 드림렌즈란 잘 때 착용하고 일어날 때 빼면 안경, 렌즈 없이 일상생활을 할 수 있도록 시력을 교정해주는 특수한 콘택트렌즈입니다. 드림렌즈를 사용하면 어떤 점이 편해질까요? 근시가 있는 사람이 시력을 교정하려면 일상생활에서 안경이나 콘택트렌즈를 사용해야 합니다. 그런데 문제는, 안경을 사용하면 렌즈에 김이 서리는 등 물리적인 불편함이 있습니다. 특히 외모를 중시하는 여성분들에겐 안경이 외적인 문제뿐 아니라 화장을 번지게 하는 주범이 되기도 하죠. 콘택트렌즈가 안경의 불편함을 줄여주긴 하지만 오래 끼면 충혈, 가려움, 염증 등의 문제를 줄 수 있습니다.그런데 드림렌즈는 잘 때만 착용해주면 시력이 교정되기 때문에 렌즈를 뺀 후 하루 정도는 안경이나 렌즈가 필요 없습니다. 비수술적 시력교정도구이..
녹내장 안약, 이럴 때 교체하세요 녹내장 안약,이럴 때 교체하세요 녹내장 안약은 사람에 따라 생활에 불편할 정도의 부작용을 유발하는데요. 어떤 경우에 안약을 교체하면 좋을까요? 녹내장 안약은 안압을 낮춰주는 효과가 있는데요. 점안 횟수와 시간이 비교적 엄격한 편이라 환자의 생활방식을 고려하여 안약을 선택해야 합니다. 그런데 녹내장 안약은 종종 계속 사용하기 어려울 정도로 불편한 증상을 주기도 합니다. 부작용으로는 속눈썹이 길어지거나 눈 밑이 검게 되는 것이 대표적인 증상이고 그 외 가려움, 충혈, 따가움 등의 증상도 나타납니다. 위 부작용 증상들이 나타나면 전문의에게 안약 교체를 문의해봐야 합니다. 그런데 안약을 교체해서도 불편함이 계속된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그래도 안약 사용 자체를 중단해서는 안 됩니다. 녹내장의 가장 기본적인 치..
백내장 수술 후 눈이 이상하다? 백내장 수술 후눈이 이상하다? 백내장 수술 후 눈이 이상해졌다고 말씀하시는 분들이 종종 있습니다. 수술 후 적응과정일 수도 있고 실제로 다른 질환이 생겼을 수도 있는데요. 오늘 포스팅을 보시고 우려해야 하는 증상인지 아닌지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실재하지는 않지만 본인 눈에만 거미줄, 날파리같은 것이 보이는 증상을 비문증이라고 합니다. 백내장 수술 후 없었던 비문증이 생겼다고 말씀하시는 분들이 계신데요. 이 경우 보통 백내장 수술 후 갑자기 비문증이 생긴 것이 아닙니다. 원래 있던 비문증이 백내장으로 안 보였다가 수술 후 시야가 깨끗해지면서 보이는 것입니다. 그것이 아니라고 해도 백내장 수술과 비문증은 전혀 관련이 없으며 비문증도 노화현상 중 하나이기 때문에 자연스럽게 생겼을 가능성이 높습니다.비문증은 ..
녹내장 수술이 필요한 경우 녹내장 수술이 필요한 경우 녹내장은 안압 상승이나 외상 등으로 시신경이 손상되어 시야가 점점 좁아지는 질환이며 심하면 실명까지 진행할 수 있는 병입니다. 그런데 모든 사람에게 녹내장 수술을 시행하는 것은 아닌데요. 녹내장 수술이 필요한 경우는 언제일까요? 녹내장 수술이 필요한 경우는 '안약으로 안압조절이 안 될 때'인데요. 녹내장의 가장 기본 치료는 안약으로 안압을 내리는 것입니다. 정상 안압을 10~21mmHg라고 규정하고 있지만 이 안압이 모든 사람에게 알맞은 것은 아닙니다. 시신경이 약한 사람들에게는 정상 안압도 충분히 시신경을 손상시킬 수 있는 높은 안압이 될 수 있습니다. 안약으로 안압조절이 잘 된다면 수술을 할 필요가 전혀 없습니다. 녹내장 수술도 안약과 마찬가지로 안압을 내려 시신경 손상을 ..
소아약시, 치료가 꼭 필요합니다 소아약시,치료가 꼭 필요합니다 아이가 약시가 있다고 말씀드리면 '커서 라식이나 라섹을 받으면 되지'라고 생각하시는 부모님들이 간혹 계시는데요. 과연 시력교정술로 약시를 치료할 수 있을까요? 약시란 눈에 특별한 이상이 없는데도 교정시력이 0.7이상 나오지 않는 상태를 말합니다. 약시는 아이가 어릴 때 발생하며 늦어도 6세 이전에 치료를 시작해야 효과가 있습니다. 6세 이전까지 활발하게 시력이 성장하기 때문인데요. 8세부터는 시력 성장이 거의 끝난 상태로, 약시치료를 시작해도 효과가 거의 없습니다.약시치료는 사용하지 않는 눈을 계속 사용하게 하는 가림치료가 있습니다. 방법은 시력이 잘 나오는 눈을 가리개(패치)로 가려주는 것인데요. 아이가 갑갑해서 계속 가리개를 빼려고 하기 때문에 치료를 지속하는 것이 쉽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