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굿모닝:D 안종합/녹내장| 다시 보는 희망

녹내장 수술이 필요한 경우

녹내장 수술이 필요한 경우


녹내장은 안압 상승이나 외상 등으로 시신경이 손상되어 시야가 점점 좁아지는 질환이며 심하면 실명까지 진행할 수 있는 병입니다. 그런데 모든 사람에게 녹내장 수술을 시행하는 것은 아닌데요. 녹내장 수술이 필요한 경우는 언제일까요?



 

녹내장 수술이 필요한 경우는 '안약으로 안압조절이 안 될 때'인데요. 녹내장의 가장 기본 치료는 안약으로 안압을 내리는 것입니다. 정상 안압을 10~21mmHg라고 규정하고 있지만 이 안압이 모든 사람에게 알맞은 것은 아닙니다. 시신경이 약한 사람들에게는 정상 안압도 충분히 시신경을 손상시킬 수 있는 높은 안압이 될 수 있습니다. 안약으로 안압조절이 잘 된다면 수술을 할 필요가 전혀 없습니다. 


 

녹내장 수술도 안약과 마찬가지로 안압을 내려 시신경 손상을 막는 것이 목표입니다. 안압이 올라가는 이유는 눈 속의 액체인 방수가 제대로 배출되지 못하기 때문인데요. 그래서 녹내장 수술은 방수가 잘 배출되도록 길을 만들어주는 역할을 합니다. 

녹내장 수술을 받으면 시력이 좋아질 것이라 기대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안약을 점안하는 것보다 훨씬 고급 치료라고 생각하셔서 그런 것 같은데요. 녹내장 수술을 받아도 손상된 시신경은 회복되지 않고 시력도 돌아오지 않습니다.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녹내장 수술을 받는 이유는 안약으로 안압조절이 되지 않을 때이며, 효과는 시력 향상이 아니라 안압조절입니다. 


부산 서면 굿모닝성모안과

▼ 녹내장 초기 증상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