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굿모닝:D 안종합/백내장| 깨끗한 세상

백내장 수술 후 눈이 이상하다?

백내장 수술 후

눈이 이상하다?


백내장 수술 후 눈이 이상해졌다고 말씀하시는 분들이 종종 있습니다. 수술 후 적응과정일 수도 있고 실제로 다른 질환이 생겼을 수도 있는데요. 오늘 포스팅을 보시고 우려해야 하는 증상인지 아닌지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실재하지는 않지만 본인 눈에만 거미줄, 날파리같은 것이 보이는 증상을 비문증이라고 합니다. 백내장 수술 후 없었던 비문증이 생겼다고 말씀하시는 분들이 계신데요. 이 경우 보통 백내장 수술 후 갑자기 비문증이 생긴 것이 아닙니다. 원래 있던 비문증이 백내장으로 안 보였다가 수술 후 시야가 깨끗해지면서 보이는 것입니다. 그것이 아니라고 해도 백내장 수술과 비문증은 전혀 관련이 없으며 비문증도 노화현상 중 하나이기 때문에 자연스럽게 생겼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비문증은 백내장처럼 노화현상으로 나타날 수 있지만 망막질환의 초기증상일 수도 있습니다. 비문증이 처음 나타났다면 가볍게 생각하지 마시고 우선 안과에서 정밀검사를 받아보세요. 정말 망막질환이 있다면 치료를 하셔야 하구요. 특별한 이상이 없다면 비문증을 무시하시고 생활하세요. 그러면 곧 눈에서 사라집니다. 


 

백내장 수술 후 또 백내장이 나타났다고 말씀하시는 분들이 계십니다. 백내장은 한 번 수술하면 재발하지 않는다고 했는데 또 백내장 증상이 나타나니 당황스러우실 텐데요. 백내장 수술 후 나타나는 백내장 증상은 후발성백내장입니다. 

백내장 수술 시 기존의 수정체를 제거하고 깨끗한 인공수정체를 삽입하는데요. 이 인공수정체를 올려두는 수정체후낭에 상피세포가 생기면서 다시 시야가 뿌옇게 보이는 것입니다. 후발성백내장은 외래에서 1분 만에 레이저치료가 가능하니 안심하셔도 됩니다. 


 

백내장 수술 시 다초점인공수정체를 넣는 노안교정술을 받은 분들은 빛번짐을 호소하기도 하시는데요. 이유는 회절 방식을 사용한 인공수정체를 삽입하기 때문입니다. 일반 다초점인공수정체는 야간 빛번짐현상이 오래 가서 밤에 운전을 하셔야 하는 분들에겐 권해드리기 어려웠는데요. 최근에 개발된 연속초점인공수정체는 야간 빛번짐을 최소로 줄였기 때문에 기존 다초점인공수정체의 한계를 극복했습니다. 


부산 서면 굿모닝성모안과

▼ 노안교정술에 난시까지 해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