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굿모닝:D 눈건강/건강정보| 일상 속 건강

안경을 벗으면 시력이 올라가나요?

안경을 벗으면

시력이 올라가나요?


안경을 벗고 지내면 시력이 점점 향상된다고 말씀하시는 분들이 계십니다. 그래서 안경을 맞추는 분들에게 말씀하시기를 "안경끼면 눈 더 나빠져"라고 하시는데요. 안경을 끼고 벗는 것이 시력에 영향을 줄까요?



안경을 쓴다고 해서 시력이 떨어지지 않고 안경을 벗는다 해서 시력이 향상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안경을 계속 쓰던 사람이 안경을 벗어서 사물을 보는 것과 안경을 계속 안 쓰던 사람이 사물을 보는 것에는 느낌상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안경을 계속 쓰면 우리 눈이 힘을 들이지 않고 앞을 보는데 그 상태에서 안경을 갑자기 벗으면 적응하지 못하고 계속 나쁜 시력의 상태를 경험합니다. 그런데 안경을 안 쓰던 사람은 눈이 스스로 잘 보기 위해 애쓰기 때문에 눈이 힘을 빼고 있는 상태보다는 잘 보게 됩니다. 

이렇게 절대적인 시력이 조정되는 것은 아니지만 안경을 벗은 상태에 적응되면 그렇게 눈이 나쁘다고 느끼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안경을 벗으면 시력이 올라간다'는 소문 때문에 아이 눈이 나쁜데도 부모님이 안경을 안 맞춰주는 경우가 있습니다. 하지만 눈이 나쁜 상태에서 안경을 안 맞추면 눈에 피로가 쌓여 보는 활동에 지장을 줄 수 있습니다. 위에서 말씀드린 것처럼 눈이 나쁜데 안경이 없다면 눈은 애써서 잘 보려고 노력합니다. 그래서 눈에 피로가 많이 쌓이는데요. 시력이 좋아지는 것이 아닌데 굳이 애써서 잘 보려고 눈을 피로하게 만드는 것은 눈 건강에 좋지 않습니다.


만약 시력 성장이 활발한 소아 때 눈이 나쁜 이유가 단순 근시, 난시가 아니라면 시력 성장에 치명적일 수 있으므로 눈에 이상이 있다면 바로 안과에 가셔서 검사를 받아보신 후 시력에 맞는 안경을 착용하시거나 질환을 치료받는 것이 좋습니다. 


부산 서면 굿모닝성모안과

▼ 안경 맞출 때 먼저 가야할 곳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