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굿모닝:D 눈건강/외래진료| 믿음직한 치료

안경 맞출 땐 안과 or 안경원?

안경 맞출 땐 안과 or 안경원? 


안녕하세요, 굿모닝성모안과입니다. 어릴 때는 안경을 맞출 때 그냥 안경원에서 시력을 재고 안경을 맞추는 경우가 많은데요. 하지만 시력이 성장하고 있는 아이들이기에 안경을 맞추기 전, 정확하게는 눈 검사를 해볼 필요가 있어요. 특히 진짜 근시가 아닌 가성근시인 경우 정확한 검사가 아니면 판단하기 어려운 증상이에요. 가성근시일 때 높은 도수의 안경을 사용하면 가짜 근시가 진짜 근시로 굳어버릴 수도 있는데요. 가성근시가 무엇인지 알아볼까요?


가성근시란 말 그대로 가짜 근시에요. 아이들은 오랜 시간 책을 보거나 영상을 보기 때문에 장시간 근거리 작업을 하게 됩니다. 이 때 우리 눈의 초점을 맞추는 수정체, 그리고 수정체를 잡아주는 여러 근육들이 근거리 초점을 위해 오랫동안 세팅되어 있는 것이죠. 그래서 잠시 원거리를 보면 흐려 보일 때가 많습니다. 하지만 가성근시는 눈을 쉬어주어 근거리에 세팅된 수정체와 근육들이 풀어지면 근시 현상이 사라질 수 있어요. 그런데 이를 모르고 그냥 안경을 맞춰버리면 원거리를 보기 위해 수정체와 근육들이 힘을 쓰지 않기 때문에 근시로 굳어져버릴 수도 있답니다. 


정시근시


가성근시는 일반 시력, 안압을 재는 장비로는 확인할 수 없어요. 그래서 안과에서는 조절마비굴절검사를 통해 수정체의 움직임을 알아보는데요. 우선 일반적인 상태에서 근시를 측정한 다음 조절마비굴절검사를 시행해요. 검사 방법은 조절마비제를 점안하여 눈의 조절력을 떨어뜨린 후 굴절력을 측정해봅니다. 이전 근시를 쟀던 것보다 조절력을 떨어뜨린 후의 근시값이 더 줄었다면 가성근시입니다. 아이들의 경우 조절현상이 강하게 나타나서 근시가 아닌데도 근시현상이 나타나서, 조절력을 떨어뜨린 후 굴절력을 검사할 때 정상 수치가 나오면 근시가 아니란 의미예요.


가성근시라면 아이에게 먼저 안경을 씌우지 마시고 최대한 원거리에 있는 사물을 볼 수 있게 해주시고 근거리 작업을 많이 한 후 눈을 쉬게 해주세요. 가성근시가 진성근시로 굳어지지 않도록 부모님께서 도와주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