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굿모닝:D 안종합/망막| 건강한 삶으로

황반변성 증상, 어떻게 예방할까요?

황반변성 증상,

어떻게 예방할까요?


황반은 망막의 중심부에 위치하며 시신경이 밀집한 조직인데요. 황반에 변성이 오면 각종 이상 증상이 나타납니다. 어떤 증상이 나타나며 어떻게 예방할 수 있을까요? 



 



황반에 이상이 오면 시야가 왜곡되어 보입니다. 직선이 구불구불하게 보이거나 책의 글자가 휘어져 보이는 등의 증상이 나타나는데요. 독서는 물론 실생활에 큰 어려움을 겪을 수 있기 때문에 만약 시야에 굴곡이 생긴다면 이미 황반변성이 어느 정도 진행되었을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곧바로 안과에서 정밀검사를 받아보셔야 합니다. 


 



시야 중앙에 구멍이 난 것처럼 암점이 생기는 것은 황반변성의 대표적인 증상입니다. 사물을 알아보는 것에 어려움이 생기며 책을 읽을 때 공백이 생겨 글을 읽기가 어려워집니다. 한 쪽 눈에 황반변성이 와서 암점이 생겨도 다른 쪽 눈이 정상이라면 눈의 이상을 알아차리기가 어렵습니다. 따라서 양쪽 눈을 번갈아가면서 시력을 확인해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황반변성은 초기에 발견하여 치료를 시작하는 것이 가장 좋으나 환자가 자각할 수 있는 증상은 초기에 거의 나타나지 않습니다. 그래도 최대한 빨리 알아차리려면 '암슬러 격자'를 이용하는 것이 좋은데요. 눈앞 30cm 앞에 암슬러 격자 표를 두고 양쪽 눈을 번갈아가면서 볼 때 시야 왜곡이나 중앙 암점이 생기는 경우 황반변성을 의심해보아야 합니다. 암슬러 격자 대신 격자무늬가 있는 달력을 이용해도 좋습니다. 


부산 서면 굿모닝성모안과

▼ 황반변성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