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굿모닝:D 안종합/백내장| 깨끗한 세상

당뇨 환자의 백내장

당뇨 환자의 백내장


백내장은 나이가 들면 자연스럽게 나타나는 질환입니다. 진행속도가 빠르지 않고 적절한 시기에 치료를 받으면 얼마든지 완치가 가능한데요. 당뇨가 있는 분들에게는 백내장이 결코 쉬운 질환이 아닙니다. 



 

눈 속에서 렌즈 역할을 하는 수정체는 적절한 단백질과 수분으로 이루어져 있어 투명합니다. 그런데 백내장이 오면 이 수정체가 혼탁해져 시야가 뿌옇게 변하는데요. 당뇨가 있으면 체내 포도당 농도가 증가하면서 수정체의 단백질, 수분 비율을 깨뜨려 혼탁해집니다. 백내장은 보통 노화로 나타나는 질환이지만 당뇨가 있는 분들은 나이와 상관없이 백내장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당뇨망막병증이나 황반부종과 같은 망막질환이 있는 분들은 이 질환들을 먼저 치료하고 관리하신 후 백내장 수술을 받으셔야 예후가 좋습니다. 만약 당뇨 환자 중 혈당 관리가 제대로 안 된 상태에서 수술을 받으면 당뇨망막병증이 생기거나 악화될 수 있으며 망막 중심부인 황반이 부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혈당 관리가 잘 되어도 수술 후 관리를 안 해주시면 수술 부위에 염증이 생겨 합병증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당뇨 환자분들은 수술 후에도 정해진 날 꾸준히 진료를 받으셔야 합병증 위험을 줄일 수 있습니다. 

당뇨가 있는 분들은 수술 전, 후 모두 혈당을 철저하게 관리해주셔야 합니다. 혈당이 들쑥날쑥한데 평균 혈당이 안정권이 들어오는 것은 큰 효과가 없습니다. 혈당이 어느 때나 일정하게 정상 범위에 있어야 안전합니다. 


부산 서면 굿모닝성모안과

▼ 당뇨로 나타나는 안질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