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굿모닝:D 안종합/백내장| 깨끗한 세상

백내장이 있을 때 일상 속에서 나타나는 현상

백내장이 있을 때

일상 속에서 나타나는 현상


백내장은 눈 속 투명한 수정체가 혼탁해져 시야가 뿌옇게 보이는 질환인데요. 백내장이 있을 때 일상생활에서 어떤 일이 일어날까요?


 

백내장이 있으면 밤보다 낮에 더 안 보이는 주맹증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사물에 반사된 빛이 동공과 수정체를 통해 들어와 망막에 맺힐 때 마침내 우리가 사물을 볼 수 있는데요. 이때 수정체 중앙 부분이 뿌옇게 변하면 동공을 통해 들어온 빛이 망막에 뿌옇게 맺힙니다. 


주맹증에 대해 설명을 드릴게요. 그림의 오른쪽 사진을 보면 낮에는 빛이 많으므로 동공이 작아지기 때문에 수정체 중앙 부분에만 빛이 투과되어 시야 대부분이 뿌옇게 보입니다. 그런데 왼쪽 사진을 보면 밤에는 빛이 적어 동공이 커지기 때문에 백내장이 없는 수정체 바깥 부분으로도 볼 수 있어서 낮보다 잘 보입니다. 운전할 때 이 차이를 더 잘 알 수 있어서 만약 운전이 힘들어진다면 백내장 수술을 고려해보실 것을 권해드립니다. 


 

노안, 백내장 환자를 대상으로 연구한 결과 이 질환으로 한 가지 이상 생활사고를 경험한 적이 있는 분들이 약 46%에 달합니다. 생활사고에는 '앞이 보이지 않아 어딘가에 부딪히는 것', '뾰족한 것에 찔리는 것', '높은 곳에서 떨어지는 것', '약이나 음식 재료의 글씨가 안 보여 잘못 복용하고 섭취하는 것' 등이 있는데요. 눈이 안 보이는 것으로 다양한 생활사고의 위험에 노출되어 있습니다.

특히 백내장이 있을 나이대에는 몸도 자유롭게 움직여지지 않고 작은 상처도 큰 질병으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일상에서 백내장에 의해 이와 같은 문제가 생긴다면 백내장을 치료하여 사고 위험을 줄여야 합니다.  


 

미국의 한 대학교 의료팀의 연구 결과에 의하면 '시력이 나쁜 사람의 치매 가능성이 그렇지 않은 사람보다 63%나 높다'고 합니다. 반대로 '시력이 개선되면 인지 능력도 개선될 수 있다'고 하는데요. 따라서 백내장을 치료하면 치매를 예방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그리고 백내장이 있을 때에는 노안도 한창 진행되기 때문에 백내장과 노안을 한 번에 치료할 수 있는 노안교정술을 받으면 안경, 돋보기 없이 무난한 시력으로 생활할 수 있습니다. 


부산 서면 굿모닝성모안과

▼ 백내장 수술의 적절한 시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