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굿모닝:D 안종합/망막| 건강한 삶으로

근시교정이 망막질환을 예방할 수 있나요?

근시교정이 망막질환을

예방할 수 있나요?


고도근시가 망막질환을 유발한다는 사실을 알고 계시나요? 그래서 근시를 교정하면 망막질환을 예방하거나 증상을 완화시킬 수 있지 않을까 기대하시는 분들이 계신데요. 근시교정과 망막질환. 관계가 있을까요?



 

근시는 안구의 길이가 길어져서 상이 망막보다 앞에 맺히는, 그래서 가까이 있는 사물은 잘 보이지만 멀리 있는 사물은 잘 안 보이는 증상입니다. 

그런데 근시가 계속 심해져서 안구 길이가 길어진다면 안구 내벽에 붙어있는 망막이 변형되거나 찢어지는 등의 문제가 생깁니다. 그래서 고도근시 환자분들은 망막에 이상이 없는지 검사해보셔야 하는데요. 실제로 라식·라섹으로 근시를 교정하려던 분들에게서 망막질환이 발견되어 시력교정술보다 질환 치료가 필요한 경우가 많습니다.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근시를 교정한다고 해서 망막질환을 예방하거나 치료할 수 있는 건 아닙니다. 근시로 이미 망막이 손상되었다면 망막을 치료하셔야 하구요. 청소년들은 안경으로 근시를 교정한다고 해도 근시가 진행하는 것을 막을 수는 없기에 망막질환을 예방할 수도 없습니다. 안구 성장이 끝난 성인이 되어 라식˙라섹을 한다고 해도 각막을 깎아서 시력을 교정하는 것이지, 망막을 치료하는 수술은 아니므로 근시교정이 망막질환을 예방할 수는 없습니다. 

고도근시를 예방하는 방법으로 드림렌즈 착용이 있는데요. 안구가 성장하기 전까지는 근시 억제 효과가 있으므로 청소년기에는 드림렌즈로 고도근시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부산 서면 굿모닝성모안과

 청소년도 망막검사 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