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굿모닝:D 안종합/라식라섹 | 신뢰의 치료

약시환자도 라식·라섹 가능한가요?

약시환자도 라식·라섹 가능한가요?


약시란 눈에 특별한 문제가 없는데도 교정 시력이 최대 0.7 이하로 나오는 상태입니다. 어릴 때 사시 등의 이유로 약시가 오는 경우가 많은데요. 약시 환자도 과연 시력교정술이 가능할까요?




약시 환자는 안경이나 렌즈를 착용해도 시력이 0.7을 넘어서지 못합니다. 도구를 사용해도 선명하게 앞을 보기 어렵기 때문에 약시 환자분들 중 성인이 된 후 라식·라섹을 하려고 찾아오시는 분들이 계십니다. 그런데 라식·라섹으로 만드는 교정시력은 안경이나 렌즈로 만들어진 교정시력과 동일하기 때문에 안과에서는 약시가 있는 분에게 시력교정수술을 권해드리진 않습니다. 

하지만 0.7 시력으로도 생활하시기 큰 불편함이 없으시고 안경이나 렌즈를 사용하고 싶지 않으신다면 라식·라섹을 하셔도 괜찮습니다. 시력교정술로 1.0까지 좋은 시력을 얻을 수는 없겠지만 시력교정도구를 사용하지 않는 것이 큰 장점이기 때문에 환자가 정말 원하신다면 수술을 시행할 수는 있습니다. 


약시를 치료하려면 6세 이전, 늦어도 8세에는 시작해야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개인의 차이가 있겠지만 8~9세에는 시기능 발달이 거의 끝난 시점이기 때문에 가림치료 또는 수술조차 효과가 나타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만약 4~5세에 약시가 발견되어 치료를 한다면 충분히 시력 성장을 기대해볼 수 있습니다.

그런데 약시 치료에서 주의하실 것이 있습니다. 약시 치료를 받고 8~9세때 시력이 향상된 아이의 부모님이 아이의 시기능 발달이 완성되었다고 생각하시고 임의로 치료를 그만두신다면 아이의 시력이 다시 떨어질 수 있습니다. 시기능 발달 속도는 개인마다 다르기 때문에 치료 중단 시기는 전문의와 충분히 상의해보신 후 결정하셔야 합니다.


부산 서면 굿모닝성모안과

▼ 심리 문제가 약시를 유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