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굿모닝:D 안종합/라식라섹 | 신뢰의 치료

라식 후 생기는 고민

라식 후 생기는 고민


라식, 라섹 수술을 결정하기까지 많은 고민을 하시죠? 그런데 수술 후에도 고민은 계속됩니다. 끊이지 않는 고민들을 해소해볼까요? 




 

라식 수술 후 노안이 빨리 올 수 있다는 소문이 생긴 이유는 노안 증상과 근시 증상이 상반된 것이기 때문입니다. 라식, 라섹 수술 효과는 가까운 곳이 잘 보이고 먼 곳이 안 보이는 근시를 교정하는 것이죠. 그런데 노안은 먼 곳이 잘 보이고 가까운 곳이 안 보이는 증상입니다. 

근시로 가까운 사물이 더 잘 보이는 효과를 줄였기 때문에 40대가 되었을 때 노안이 빨리 오는 것처럼 느낄 수 있습니다. 반대로 근시가 남아있었다면 노안이 천천히 오는 것처럼 느껴졌을 텐데요. 실제로 라식, 라섹 수술이 노안의 시기를 조정하는 것이 아니라 그렇게 느껴질 뿐입니다. 때가 되면 수정체의 노화가 시작되지만 노안을 느끼는 것은 현재 눈의 상태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아직 라식, 라섹이 녹내장의 직접적인 원인이라는 연구결과는 없습니다. 하지만 녹내장이 있는 분들은 라식, 라섹보다 현재 남아있는 녹내장을 치료하는 것이 우선입니다. 또한 안압이 높은 분들은 녹내장 위험군에 속하기 때문에 안압을 높이는 활동을 줄여야 합니다. 

그런데 라식, 라섹 수술은 각막을 깎거나 상피를 벗기는 과정을 거쳐야 하는데 이때 장비가 각막에 힘을 주어 일시적으로 안압이 상승합니다. 일반 사람들에게는 이 정도의 안압 상승이 문제가 되지 않지만 안압이 높은 사람들에겐 이마저도 부담이 될 수 있습니다. 수술 전 미리 전문의와 상의도 해보시고 깊이 고민하신 후 수술을 결정하시기 바랍니다. 


 

라식, 라섹 수술 후에는 각막이 손상되기 때문에 어쩔 수 없이 안구건조증이 생기는데요. 특히 수술 직후보다 손상된 각막이 회복되는 과정에서 더 심한 안구건조증을 느낄 수 있습니다. 안구건조증을 피할 수는 없지만 일시적인 현상으로 끝내려면 처방받은 안약과 인공눈물을 때에 맞게 수시로 점안해주셔야 합니다.


부산 서면 굿모닝성모안과

▼ 라섹 보호렌즈 Q&A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