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굿모닝:D 눈건강/건강정보| 일상 속 건강

당뇨가 있지만 시력은 좋아요

당뇨가 있지만 시력은 좋아요


당뇨는 무서운 합병증을 만들어내는 질환입니다. 눈도 그 영향에서 피해갈 수 없는데요. 당뇨가 있어서 정기적으로 안과 검진을 받지만 항상 시력이 좋았던 분들은 굳이 이렇게 안과검진을 매번 받아야 하는지 궁금해 하십니다. 당뇨가 있지만 시력은 좋은 분들, 과연 안과 검진을 받지 않아도 될까요? 




당뇨가 있어도 시력이 괜찮을 수 있습니다. 당뇨가 있다고 하여 당장 시력이 떨어지는 것은 아닙니다. 대표적인 당뇨 안질환은 3대 실명질환 중 하나인 당뇨망막병증입니다. 그런데 당뇨망막병증 중에서도 비증식당뇨망막병증은 시력 저하의 속도가 느리며 실명까지 진행되는 경우도 드뭅니다. 그런데 증식당뇨망막병증은 눈 속에서 출혈이 일어나 시력이 급속도로 저하되며 그 진행속도도 빠릅니다. 비증식당뇨망막병증이 있는 분들, 망막 중심에는 병이 진행되지 않은 분들은 시력이 떨어지는 정도가 적으므로 병의 진행을 천천히, 또는 막는 것이 당뇨망막병증의 치료방법입니다. 


당뇨가 있어도 아직 시력이 좋다면 정기 검진을 통해 당뇨망막병증을 조기에 발견하고 치료하기 좋은 상태입니다. 만약 현재 시력만 믿고 아무 조치도 취하지 않는다면 질환을 발견할 수 없습니다. 당뇨망막병증은 병의 진행이 깊어지기 전에는 아무런 증상도 나타내지 않기 때문에 병을 조기 발견 및 치료하는 방법은 안과 검진밖에 없습니다. 


▼ 부산 서면 굿모닝성모안과 

당뇨환자의 라식과 라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