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굿모닝:D 안종합/안구건조증| 눈을 촉촉하게

날이 추워지면 눈물이 나는 증상, 안구건조증

날이 추워지면 눈물이 나는 증상

안구건조증


어제 비가 오고 나서 하루아침에 날씨가 많이 추워졌는데요. 이렇게 추운 날 바람까지 불면 눈물이 많이 나는 증상으로 불편해하시는 분들이 계십니다. 추운 날 눈물이 나는 증상, 왜 나타날까요? 



 

안구건조증은 눈이 건조한 증상으로, 많은 분들이 겪고 계신 증상인데요. 안구건조증은 눈이 건조하고 뻑뻑하고 충혈이 나타나는 등 여러 가지 증상을 보입니다. 그런데 눈물이 갑자기 많이 나오는 것도 안구건조증의 증상이랍니다.

안구건조증이 있으면 각막 신경을 보호하는 눈물이 부족해집니다. 보호막이 없으면 각막 신경이 많이 예민해지기 때문에 작은 자극에도 눈물이 나올 수 있습니다. 추운 날 바람에 쉽게 눈물이 나는 경우 아이러니하게도 안구건조증 치료방법을 사용합니다. 


 

안구건조증을 유발하는 대표적인 원인은 염증입니다. 우리 눈물은 세 개의 층으로 구성되어 있는데요. 그 중 가장 위층은 기름층으로, 물이 빨리 증발하지 않도록 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눈꺼풀에는 이 눈물막의 기름층을 생성하는 '마이봄샘'이라는 조직이 있는데요. 마이봄샘에 염증이 생기면 만성 안구건조증이 나타납니다. 만성 안구건조증은 인공눈물만으로 해결되지 않기 때문에 전문적인 진단 및 치료가 이루어져야 합니다.

안구건조증을 진단하는 방법은 마이봄샘의 손상 여부를 알아볼 수 있는 '리피뷰', 눈에 염증 유무를 알아볼 수 있는 '인플라마드라이'가 있습니다. 마이봄샘에 염증이 있다면 '리피플로'라는 장비로 마이봄샘 염증을 치료하고 마이봄샘 입구에 굳어 있는 기름 덩어리를 제거할 수 있습니다. 또한 안구 표면의 염증을 완화시키는 안약, 안연고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부산 서면 굿모닝성모안과

▼ 인공눈물 사용 시 주의사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