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굿모닝:D 눈건강/건강정보| 일상 속 건강

인공눈물 사용 시 주의사항

인공눈물 사용 시

주의사항 


안구건조증을 완화시키는 인공눈물, 많이 사용해보셨죠? 무심코 인공눈물을 사용하셨다면 아래 소개해드릴 몇 가지 주의사항을 살펴보세요. 



 

일회용 인공눈물은 방부제가 없기 때문에 주입구가 눈썹이나 손에 닿지 않도록 주의하셔야 합니다. 개봉 후 24시간 이내 사용하셔야 하고, 캡으로 닫아서 보관하시면 됩니다. 그런데 방부제가 들어간 장기간 사용할 수 있는 인공눈물이라면 유통기한 내 사용해주시면 됩니다. 개봉하지 않은 일회용 인공눈물도 유통기한이 있으니 잘 확인하시고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방부제가 없는 일회용 인공눈물은 오염되지 않는 한 아무리 많이 사용하셔도 문제 없습니다. 그런데 일회용 인공눈물이 아닐 경우 방부제가 있어서 하루 5회 이하로 점안해 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가끔 "일회용 인공눈물을 많이 사용하면 눈물 생성 능력이 떨어져서 안구건조증이 악화되는 것 아닌가요?"라고 질문하시는 분들이 계신데요. 그렇지 않습니다. 방부제가 없고 오염되지 않은 인공눈물은 눈에 해롭지 않기 때문에 눈이 건조할 때마다 사용해주시면 좋습니다. 


 

인공눈물을 사용할 때 주입구에 속눈썹이나 손이 닿으면 안 됩니다. 특히 일회용 인공눈물은 방부제를 함유하지 않아서 개봉 후 오염되기 쉽습니다. 그래서 인공눈물을 점안하실 때는 고개를 최대한 젖힌 후 눈썹에 닿지 않게 인공눈물을 들어 사용하셔야 합니다. 

인공눈물은 한 번 사용할 때 한 방울만 점안해 주세요. 인공눈물을 2~3방울씩 떨어뜨려도 눈이 다 받아들이지 못해서 눈 밖으로 흘러나오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인공눈물 점안 후 눈을 감고 10초 정도 눈을 감아주면 인공눈물이 눈에 잘 흡수됩니다. 


부산 서면 굿모닝성모안과

  눈 찜질과 기름샘 청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