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굿모닝:D 안종합/망막| 건강한 삶으로

당뇨망막병증, 방치하면?

당뇨망막병증, 방치하면?


미세혈관을 손상시키는 전신질환 '당뇨'는 눈에도 합병증을 만들어냅니다. 당뇨망막병증은 시력에 아주 치명적인 질환으로, 조기 진단 및 치료가 절실합니다. 



 

당뇨망막병증은 당뇨의 합병증으로, 망막 혈관에 병변을 일으켜 시력을 저하시키는 질환입니다. 당뇨망막병증은 비증식성과 증식성으로 나뉘는데요. 비증식성 당뇨망막병증은 망막혈관이 손상되어 망막에 산소 및 영양공급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는 상태입니다. 시력 저하는 크지 않으며 질환 진행 속도도 빠르지 않은데요. 증식성 당뇨망막병증은 산소와 영양을 제대로 공급받지 못한 망막이 새로운 혈관을 만든 상태입니다. 새로운 혈관을 신생혈관이라고 하는데요. 매우 약해서 출혈을 일으키기 쉽습니다. 만약 눈 속에 출혈이 나타나면 시력이 빠르게 저하됩니다. 


 

당뇨망막병증은 제 1형 당뇨병의 경우 15년 이상일 때 98%에서 발생하고 제2형 당뇨병의 경우 15년 이상일 때 785에서 나타납니다. 따라서 젊은 당뇨 환자일수록 혈당 관리를 철저하게 해주셔야 하는데요. 당뇨망막병증이 무서운 이유는 치료가 빨리 이루어지지 않으면 실명으로 진행할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비증식성인 경우 시력 저하 속도가 빠르지 않지만 혈당 관리가 제대로 안 되면 증식성으로 진행될 수 있는데요. 환자가 치료 중 효과가 적다고 느끼거나 힘들어서 병원에 안 오시는 경우가 있는데, 절대 환자 임의로 치료를 중단해서는 안 됩니다. 현재 시력을 잘 보존하려면 의료진의 지시대로 인내하며 치료를 받으시길 바랍니다. 


부산 서면 굿모닝성모안과

▼ 당뇨환자의 백내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