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굿모닝:D 안종합/소아안과| 미래를 밝혀요

약시의 교정시력은?

약시의 교정시력은?


교정시력이란 안경, 렌즈, 시력교정술 등으로 교정된 시력을 말하는데요. 예를 들어 눈이 나빠서 안경을 맞추면 보통 정시(1.0)를 볼 수 있게 교정하고, 이것을 교정시력이라고 합니다. 그런데 약시는 교정시력이 정시로 나오지 않습니다. 



 

약시란 눈에 특별한 이상이 없는데도 교정시력이 0.7 미만인 상태를 말합니다. 즉 약시가 있으면 안경이나 렌즈를 착용하든 라식, 라섹을 받든 최대 시력이 0.7 미만입니다. 약시의 원인은 시력이 성장하는 6세 이전에 시력 성장에 방해를 받았기 때문인데요. 보통 소아약시는 사시가 원인인 경우가 많습니다.


 

시력 성장에 가장 중요한 시기는 2세 이전, 길게 보면 6세 이전인데요. 시력 성장이 한창 이루어지는 시기에 선명하게 보는 것을 경험하지 못하고 자라면 이후 어떤 방법을 쓰더라도 시력이 성장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약시를 치료하려면 늦어도 6세 이전에는 시작해야 합니다. 

그런데 대부분의 아이들은 눈이 잘 보이지 않아도 부모님에게 불편하다고 말하지 않습니다. 왜냐하면 자신이 불편한지 모르기 때문인데요. 사람은 태어나면서부터 잘 보는 것이 아니라 천천히 시력이 성장하기 때문에 어릴 때는 모든 것이 흐리게 보입니다. 그러니 약시로 시력이 나빠도 늘 흐리게 보였으니 큰 불편함을 느끼지 못합니다. 그러다 8세 이후에 약시가 발견되면 그때 치료를 시작해도 시력 성장이 안 될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따라서 만 1세 이후에는 매년 안과 검진을 해주셔야 시력 성장을 방해하는 각종 안질환을 조기 진단 및 치료를 할 수 있습니다. 


부산 서면 굿모닝성모안과

▼ 히스테리성 약시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