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굿모닝:D 안종합/노안교정술| 다시 찾은 시야

인공수정체란?

인공수정체란?


백내장은 혼탁하고 딱딱해진 기존 수정체를 제거하고 인공수정체를 삽입하여 치료하는데요. 인공수정체란 무엇일까요?



 

각막 뒤에 위치한 수정체는 볼록렌즈 모양의 투명한 조직입니다. 수정체는 투명하기 때문에 사물에 반사된 빛을 왜곡없이 망막에 맺히게 하고 사물의 거리에 따라 두께를 조절하여 초점을 맞춥니다. 자세히 말씀드리자면, 가까운 사물을 볼 때는 수정체가 두꺼워지고 멀리 있는 사물을 볼 때는 수정체가 얇아짐으로써 보고자 하는 거리에 초점을 맞출 수 있습니다. 

인공수정체란 말 그대로 인공적으로 만든 수정체입니다. 그런데 인공수정체가 가진 한계는, 투명하긴 하지만 자유자재로 두께를 변형시킬 수 없습니다. 그래서 한 곳에만 초점을 맞추는 단초점인공수정체와 회절, 굴절을 이용하여 여러 곳에 초점을 맞추는 다초점인공수정체로 종류가 나뉩니다. 


 

백내장 수술에 사용되는 인공수정체는 종류에 따라 시력 교정 효과가 다른데요. 단초점인인공수정체는 근거리, 원거리 중 한 곳에만 초점을 맞추기 때문에 수술 후 돋보기나 안경을 착용해야 합니다. 하지만 다초점인공수정체는 근거리, 원거리 모두 무난하게 초점을 맞출 수 있기 때문에 정밀한 작업을 하지 않는다면 돋보기가 별도로 필요하지 않습니다.

그런데 다초점인공수정체를 삽입하면 근거리, 원거리 시력보다 중간거리 시력이 다소 떨어지며 야간 빛번짐을 적응할 시간이 필요하다는 단점이 있었는데요. 이 한계를 극복한 연속초점인공수정체는 중간거리도 무난하게 교정하며 야간 빛번짐도 크게 줄였습니다. 다초점 혹은 연속초점인공수정체를 삽입하는 백내장 수술은 노안까지 교정한다고 하여 노안교정술이라고도 불립니다. 


부산 서면 굿모닝성모안과

▼ 백내장 수술 후 양안시력 차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