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굿모닝:D 눈건강/건강정보| 일상 속 건강

젊은 노안, 어떻게 예방할까?

젊은 노안,

어떻게 예방할까?


노안은 나이가 들어 눈의 기능이 떨어지면서 나타나는 증상인데, 젊은 노안이라는 용어가 모순되고 낯설죠? 하지만 실제로 젊은 노안 환자가 늘어나고 있습니다.




 

눈 속 수정체는 탄력성이 있어서 두께를 조절하면서 거리에 따라 초점을 맞추는데요. 근거리를 볼 때는 두꺼워지고 원거리를 볼 때는 얇아집니다. 젊은 사람들이 스마트폰과 컴퓨터를 많이 사용하는데 모니터에 아주 오래 집중하며, 눈을 잘 깜박이지도 않습니다. 한 곳에만 오래 집중해서 보면 수정체가 경직되어 일시적으로 다른 거리의 사물을 볼 때 초점을 빨리 맞출 수 없는데요. 눈을 쉬지 않고 이렇게 계속 무리할 경우 수정체에 피로가 쌓이면서 탄력이 떨어지면 초점을 맞추는 능력을 상실하여 노안 증상이 나타납니다. 노안이 나타나는 나이대가 40대에서 30대로 내려가는 추세입니다. 

원거리는 잘 보이지만 컴퓨터, 스마트폰, 책 등 가까이 있는 글자나 사물이 잘 안 보이면 눈을 잠시 감거나 다른 거리의 사물을 보면서 휴식을 취해보세요. 그 후로 증상이 사라지면 수정체가 경직되어 일시적으로 나타나는 현상이지만 지속적으로 근거리가 안 보이면 노안을 의심해보셔야 합니다. 


 

사무직인 경우 하루 8시간동안 앉아서 컴퓨터 화면만 보고 퇴근하면서 스마트폰을 한 시간 이상 사용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하루 1/3이상을 근거리에 집중하다 보면 눈의 피로가 극심해져 수정체 기능이 떨어집니다. 그렇기 때문에 노안을 최대한 늦추고 싶다면 우선 모든 전자기기를 집중해서 보는 시간을 줄여야 합니다. 그리고 인스턴트음식, 스트레스, 적은 수면시간 등이 노화를 촉진시키기 때문에 위 행동들은 삼가실 것을 권해드립니다. 


부산 서면 굿모닝성모안과

▼ 직장인 건강이 위험하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