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굿모닝:D 안종합/백내장| 깨끗한 세상

백내장 수술, 두려워요

백내장 수술, 두려워요


50~60대가 되면 자연스럽게 백내장이 찾아옵니다. 백내장은 노화로 수정체가 뿌옇게 되어 시야도 뿌옇게 보이는 질환인데요. 완치 방법이 수술밖에 없는데 눈 수술이 두려운 분들 중 수술시기를 계속 미루는 경우가 있습니다. 백내장 수술의 두려움을 어떻게 없앨 수 있을까요?




 

백내장은 나이가 들면 모든 사람에게 찾아오는 질환이며, 약물로는 진행을 늦출 뿐 있던 백내장을 없앨 수는 없기 때문에 결국 백내장은 수술로만 완치할 수 있습니다. 백내장이 발견되었다고 수술이 시급한 것은 아니지만 너무 오래 진행되면 눈 속에서 합병증을 만들어낼 수 있기 때문에 적절한 때에 수술을 해야 합니다.

국민건강보험공단 2016년 주요수술통계연보에 따르면 2016년 한 해 동안 이루어진 수술건수 중 백내장이 1위에 올랐습니다. 그만큼 많은 분들이 받으시는 수술이며 수술 후에는 재발 위험도 없고 예후도 좋은 편이기에 너무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많은 사람들이 받는 수술이라고 해서 모든 두려움이 사라지는 것은 아니겠죠. 그래도 백내장 수술 과정을 살펴보면 두려움이 조금 가실 거예요. 

백내장 수술은 기존 수정체를 제거하고 그 자리에 인공수정체를 삽입하여 혼탁한 시야를 선명하게 만드는 것이 목적인데요. 기존 수정체를 제거할 때 각막을 최소로 절개하고 수정체 전낭을 원형으로 절개합니다. 수정체낭을 원형으로 절개하는 이유는 수정체를 제거하기 위함이고 각막을 절개하는 이유는 장비를 넣어 쪼개진 수정체를 빨아들여 제거하기 위함입니다. 각막 절개량이 작기 때문에 통증이나 출혈이 거의 없어서 수술 후 회복도 빠르고 예후도 좋습니다. 


부산 서면 굿모닝성모안과

▼ 백내장, 노안 한 번에 치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