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굿모닝:D 안종합/노안교정술| 다시 찾은 시야

백내장, 노안 한 번에 치료하는 노안교정술의 원리는?

백내장, 노안

한 번에 치료하는

노안교정술의 원리는?


백내장과 노안을 한 번에 치료하는 노안교정술. 노안 렌즈삽입술이라고도 하는데요. 어떻게 수술을 하길래 동시에 두 질환이 치료되는 것일까요? 




 

백내장과 노안. 증상은 다르지만 두 질환이 나타나는 원인은 동일한데요. 바로 '백내장의 노화'입니다. 백내장은 두 가지의 특징을 가지고 있는데요. 하나는 사물의 거리에 따라 자신의 두께를 조절하여 초점을 맞추는 것이고 다른 하나는 투명하여 외부에서 들어온 빛을 왜곡 없이 망막에 전달하는 것입니다. 

수정체에 노화가 오면 탄력성이 떨어집니다. 그러면 원거리에 초점을 맞춘 상태, 즉 얇은 상태로 남아 있는데요. 이 상태는 먼 거리는 잘 보이지만 가까운 거리는 잘 안 보이는 증상을 보이고 이것이 바로 노안입니다. 

수정체에 노화가 오면 투명성을 잃습니다. 수정체는 물과 단백질로 이루어져 있는데요. 노화, 자외선 영향으로 수정체 성분이 변하면서 점점 투명성을 잃고 혼탁해지는데 이것이 백내장이에요. 각막과 유리체가 깨끗하고 망막 기능이 정상이라고 해도 수정체가 탁해지면 시야가 뿌옇게 보인답니다. 


 

노안교정술은 기존의 백내장 수술에서 발전된 모습인데요. 원래 일반 백내장 수술은 기존의 혼탁해진 수정체를 분해해서 제거한 다음 새로운 인공수정체를 삽입하여 치료합니다. 이때 삽입된 인공수정체, 즉 렌즈는 단초점이라서 원거리 혹은 근거리에만 초점을 맞출 수 있습니다. 그래서 일반 백내장 수술을 받은 후에는 일상생활을 하려면 렌즈에 따라 안경이나 돋보기가 필요했습니다.  

그런데 굿모닝성모안과의 노안교정술은 연속초점인공수정체를 사용합니다. 수술 후 안경, 돋보기가 없어도 무난하게 근거리, 중간거리, 원거리를 볼 수 있습니다. 그래서 백내장과 노안을 동시에 치료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부산 서면 굿모닝성모안과

 노안을 방치하면 치매를 부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