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굿모닝:D 안종합/렌즈| 내게 꼭 맞는

[부산안과] 드림렌즈 효과가 적은 경우

드림렌즈 효과가

적은 경우


드림렌즈란 잘 때 끼고 일어날 때 빼면 일상생활에서 안경이나 렌즈 없이 교정된 시력으로 생활할 수 있게 해주는 콘택트렌즈입니다. 그런데 드림렌즈를 사용해도 효과가 적은 경우가 있는데요. 아래 항목에 해당하는 분들은 드림렌즈 사용을 한 번 더 고민해보셔야 합니다. 



 

드림렌즈가 시력을 교정하는 원리는, 렌즈를 끼고 자는 동안 각막 중앙부분을 눌러 줘서 편평하게 만드는 것인데요. 짧게는 하루, 길게는 이틀까지 렌즈 없이 교정된 시력으로 생활하실 수 있습니다. 그런데 드림렌즈가 각막을 충분히 눌러주려면 최소 6시간 이상의 수면시간이 확보되어야 합니다. 학생이든 성인이든 6시간 이상 잘 수 없다면 드림렌즈를 사용해도 시력교정 효과가 제대로 나타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드림렌즈 원리는 각막 중앙 부분을 눌러서 편평하게 해주면서 시력을 교정하는 것인데요. 각막이 원래 편평한 사람은 드림렌즈를 사용해도 누를 수 있는 각막이 적습니다. 그리고 각막이 편평하면 잘 때 드림렌즈가 지정된 곳에 있지 않고 눈 속에서 돌아갈 수 있습니다. 그러면 그날은 6시간 이상 자도 각막이 충분히 눌러지지 않아 효과가 적을 수 있습니다. 

근시가 적은 사람들은 각막을 많이 누르지 않아도 효과가 나타날 수 있지만 근시가 어느 정도 있다면 일반 콘택트렌즈나 안경을 사용하시는 것이 더 좋습니다. 


 

라식, 라섹도 근시도수가 높으면 효과가 떨어지거나 렌즈삽입술을 해야 하듯 드림렌즈도 근시가 적을수록 효과를 기대할 수 있는데요. 근시가 -6디옵터(중등도근시) 이상이면 드림렌즈도 시력교정이 어렵습니다. 각막 중앙 부분이 다른 사람들보다 볼록하다면 시도해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드림렌즈 사용 가능한 근시 도수는 보통 -6디옵터 미만입니다.


 

위 사항들 외에도 난시가 2디옵터 이상인 경우, 원시가 있는 경우, 각막염이나 포도막염 같은 안질환이 있는 경우, 알레르기로 눈에 분비물이 많이 생기는 경우, 안구건조증이 심한 경우 등은 드림렌즈를 권하지 않습니다. 


부산 서면 굿모닝성모안과

▼ 드림렌즈 관리 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