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굿모닝:D 안종합/노안교정술| 다시 찾은 시야

[부산안과] 노안도 수술이 가능한가요?

노안도 수술이 가능한가요?


노안은 질환이라기보다 노화로 자연스럽게 나타나는 시력 저하 현상인데요. 근시를 라식라섹으로 치료할 수 있는 것처럼 노안도 수술로 교정할 수 있을까요?




 

정상안보다 안구 길이가 길면 상이 망막 앞에 맺혀 가까운 것은 잘 보이지만 먼 것은 잘 안 보이는 근시가 나타납니다. 수술로 근시를 교정하려면 필요한 만큼 각막을 깎아야 하는데요. 왜 그럴까요? 

망막에 상이 맺히도록 빛을 굴절시키는 조직에는 각막과 수정체가 있는데요. 근시의 원인을 없애려면 안구 길이를 줄여야하지만 현대 의학에서는 불가능합니다. 따라서 각막을 인위적으로 깎아서 빛이 굴절되는 정도를 약하게 만들면 근시를 교정할 수 있는데요. 이런 수술이 바로 라식/라섹입니다.  


 

노안은 안구 길이 문제가 아니라 수정체의 노화로 나타납니다. 수정체는 투명하고 탄력성 있는 조직인데, 거리에 따라 수정체가 두께를 달리 하여 초점을 맞춥니다. 자세히 살펴보자면 가까운 거리를 볼 때는 수정체가 두꺼워지고 먼 거리를 볼 때는 수정체가 얇아지는데요. 노안이 와서 수정체의 탄력이 떨어지면 수정체가 두꺼워지지 못하고 계속 얇은 상태로 유지됩니다. 그래서 먼 거리는 잘 보이지만 가까운 거리는 잘 안 보이는 상태입니다.

노안의 원인이 수정체라서 노안을 수술하여 치료하려면 수정체를 새로운 인공수정체로 교체해야 합니다. 그런데 노안교정술을 하게 되면 뜻밖의 장점이 있는데요. 수정체에 노화가 오면 노안뿐 아니라 백내장도 함께 옵니다. 그래서 기존 수정체를 제거하고 새로운 인공수정체를 삽입하면 노안 교정뿐 아니라 백내장도 치료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사실 원래 백내장 수술에서 발전하여 노안교정술이 개발된 것인데요. 사회생활을 왕성하게 하시는 중년 분들은 백내장과 노안을 함께 치료하는 노안교정술을 선호하십니다. 


부산 서면 굿모닝성모안과

 노안 방치하면 치매 부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