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굿모닝:D 안종합/노안교정술| 다시 찾은 시야

노안을 방치하면 치매를 부른다?

노안을 방치하면

치매를 부른다?


나이가 들면 시야가 침침해지는 노안이 오는 건 당연한데요. 노안을 방치하면 치매를 유발할 수 있다는 사실, 알고 계신가요? 노안과 치매 사이엔 어떤 관계가 있는지 알아봅시다. 



 

미국 미시간대학 연구팀이 미국에 거주하는 노인 625명의 10년간 의료기록을 분석했는데요. 연구팀은 안과를 가는 분들의 치매 진행속도가 그렇지 않은 분들에 비해 63% 느리다고 발표했습니다. 이런 결과가 나오는 이유는, 눈과 뇌는 매우 밀접한 관계가 있기 때문입니다. 

12개의 뇌신경 중 눈과 관련된 뇌신경은 6개입니다. 뇌는 정보를 처리하는 중요한 기관이지만 뇌에 정보를 수집하여 전달하는 기관은 눈입니다. 즉 정보가 다양하게 많이 들어올수록 뇌는 정보를 처리하기 위해 활발하게 운동한답니다. 그런데 노안으로 시야가 뿌옇게 보인다면 또렷하지 않은 정보들이 뇌로 전달되어 뇌의 활동성과 그 능력이 떨어집니다. 


 

노안이 오면 시력을 교정해야 합니다. 그 방법으로, 근거리 시력을 교정해주는 돋보기를 사용하는 것이 있는데요. 그 외 돋보기 역할을 하는 렌즈를 눈 속에 넣는 수술이 있는데, 바로 일반백내장수술입니다. 백내장수술은 혼탁해진 수정체를 제거하고 그 자리에 단초점인공수정체를 삽입하여, 백내장도 치료하고 근거리나 원거리 중 한 곳의 시력을 교정하는 수술입니다. 하지만 돋보기를 쓰는 방법이든 단초점인공수정체를 삽입하는 방법이든 중간거리 시력을 보려면 별도의 안경이 필요합니다. 그래서 사회활동이 적은 분들에게 적합한 노안 해결방법입니다. 

최근에는 노안교정술이라고 하여, 백내장 수술 시 단초점인공수정체 대신 다초점인공수정체를 삽입하여 백내장도 치료하고 원거리·근거리 모두 교정하는 수술이 있는데요. 인공수정체 종류에 따라 시력교정효과는 다르지만 노안교정술은 돋보기나 안경, 콘택트렌즈가 없어도 무난한 시력을 갖게 해줍니다. 노안교정술은 사회에서 왕성하게 활동하고 계신 중년분들에게 적합합니다. 


부산 서면 굿모닝성모안과

▼ 노안교정술에 난시까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