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굿모닝:D 눈건강/외래진료| 믿음직한 치료

눈병은 어떻게 생기나요?

눈병은 어떻게 생기나요?


환절기에는 눈병 환자가 급증하는데요. 진료를 하다 보면 눈병 있는 사람 근처에도 가지 않았는데 어떻게 눈병이 왔는지 의아해 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어떻게 눈병이 나타나는 것일까요?



 

눈병은 전염으로 옮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위에서 말씀 드린 것처럼 눈병 있는 사람이 주변에 없었는데도 옮을 수 있을까요? 물론입니다. 눈병 환자의 눈에서 나온 분비물이 눈에 접촉되면 옮을 수 있는데요. 예를 들어 눈병 환자가 만진 손잡이를 만진 후 눈을 비비거나 환자가 사용한 휴지를 만진 후 눈을 만지는 경우에 눈병이 생길 수 있습니다. 유행성 결막염이 유행할 때 손을 자주 씻고 눈을 만지지 않으면 전염될 가능성이 현저히 줄어듭니다. 


 

눈병은 전염으로 생기기도 하지만 알레르기반응으로 나타나기도 합니다. 알레르기 결막염은 알레르기를 유발하는 항원에 반응하는 사람에게만 나타나기 때문에 전염 가능성은 없습니다. 집먼지진드기, 꽃가루, 황사, 미세먼지, 동물 털 등의 항원에 의해 알레르기반응을 보이는 분들은 거의 매년 증상이 나타납니다. 알레르기 결막염이 있으면 증상을 완화시키는 치료를 할 수 있지만 알레르기반응이 나타나지 않도록 해줄 수는 없습니다. 알레르기항원을 피하는 것이 유일한 예방법입니다. 


부산 서면 굿모닝성모안과

▼ 눈 감염 질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