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굿모닝:D 안종합/녹내장| 다시 보는 희망

심한 백내장이 녹내장 될 수 있다?

한 백내장이

녹내장 될 수 있다?


백내장과 녹내장. 이름이 비슷하여 헷갈려하시는 분들이 많으신데요. 두 질환의 원인과 증상은 전혀 다릅니다. 그런데 백내장이 심하면 녹내장이 될 수 있다고 하는데요. 자세하게 알아볼까요? 



 

녹내장을 유발하는 안압 상승을 설명하려면 '방수'의 개념을 알려드려야 할 것 같아요. 각막과 수정체 사이에는 방수라는 액체가 있습니다. 각막과 수정체에 영양·산소를 공급하는 방수가 일정하게 생성되고 배출되어야 안압이 유지되는데요. 방수가 생성은 되지만 배출이 잘 안 된다면 안압이 상승합니다. 안압 상승은 시신경을 압박하고 손상을 일으키고 이것은 녹내장의 원인이 됩니다. 

이제 백내장을 알아볼까요? 백내장은 수정체가 딱딱해지고 혼탁해지는 질환입니다. 백내장이 심해지면 수정체가 딱딱해지는 것뿐 아니라 부풀고 두꺼워집니다. 이 수정체가 방수유출로(방수가 배출되는 길)를 막으면 방수 배출에 문제가 생기고 안압이 상승합니다. 안압이 지속적으로 상승하여 시신경을 압박하고 손상시키면 녹내장이 올 수 있습니다. 


 

백내장이 심해지면 수정체 내부 액체가 흘러나오는 상태까지 진행될 수 있습니다. 수정체는 70%의 물과 30%의 단백질로 이루어져 있는데요. 노화가 오면 수정체 속 성분이 변성되어 굳어지고 하얗게 변합니다. 이 액체가 밖으로 흘러나오면 방수유출로를 막아서 녹내장이 올 수 있고, 그 외 염증을 유발할 수 있는데요. 백내장 치료가 늦어지면 치료가 까다롭고 합병증 위험도 높기 때문에 백내장이 있으면 적절한 때에 수술 받으셔야 합니다. 


부산 서면 굿모닝성모안과

▼ 백내장 수술의 절절한 시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