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굿모닝:D 안종합/녹내장| 다시 보는 희망

[부산안과] 침묵의 시력도둑 녹내장 초기증상은?

침묵의 시력도둑

녹내장 초기증상은?


'침묵의 시력도둑'. 녹내장 별명인데요. 환자 스스로도 모르게 시력을 앗아가는 질환입니다. 녹내장이 심해지면 실명까지 진행될 수 있는데요. 녹내장의 초기증상은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녹내장의 초기증상을 살펴보자고 말씀드렸지만 사실 환자가 느낄 수 있는 뚜렷한 초기증상은 없습니다. 어떤 분들은 녹내장 초기증상을 시력이 저하되고 침침한 것, 안통, 구토 등을 말씀하시는데요. 시력저하나 침침한 증상은 환자가 '녹내장'이라고 스스로 느끼기 어려운 증상들입니다. 그리고 안통이나 구토는 급격하게 안압이 상승하여 나타나는 급성녹내장인데요. 안통, 구토는 녹내장 초기증상이라기보다 급성녹내장의 증상입니다. 이 증상이 나타난다면 곧바로 안과나 응급실로 가셔서 안압을 내려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시력이 급격하게 저하될 수 있습니다. 


환자가 알아차릴 수 있 녹내장의 주된 증상은 시야가 가장자리에서 중간쪽으로 점점 좁아지는 것입니다. 하지만 환자가 이 증상을 느낄 때쯤에는 이미 시신경 손상이 많이 나타난 상태입니다. 따라서 녹내장은 증상을 느끼기 전 조기 진단과 치료가 이루어져야 합니다.


 

초기증상이 나타나지 않는데 어떻게 녹내장을 진단할 수 있을까요? 환자가 이상을 느끼면 바로 안과에 가야 하지만 그 전에도 질환 유무를 알 수 있습니다. 바로 정기검진인데요. 평소 안압이 높거나 녹내장이 의심되는 녹내장의증이 있는 경우, 고도근시인 경우, 가족력이 있는 경우 등 녹내장 위험군에 속한 분들은 적어도 1년마다 안과 검진을 받으시길 권해드립니다. 


부산 서면 굿모닝성모안과

 녹내장 검사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