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굿모닝:D 눈건강/건강정보| 일상 속 건강

[부산안과] 자가진단_한쪽 눈 가리기

자가진단

한쪽 눈 가리기


인체는 참 신비합니다. 한쪽 눈이 이상 증상을 보여도 다른 쪽 눈이 정상이라면 양쪽 눈으로 사물을 볼 때 별다른 이상을 느끼지 못하는데요. 문제는 이러한 몸의 배려가 질환의 치료시기를 놓치게 만듭니다. 



눈에 문제가 있는지 없는지 확인해보는 가장 간단한 방법은 한쪽 눈을 번갈아 가린 후 사물을 보는 것인데요. 가장 좋은 사물은 격자가 있는 달력입니다.

혹시 한쪽 눈이라도 위와 비슷한 증상이 생기면 바로 안과에 가셔서 검사를 받아보셔야 합니다. 한쪽 눈에 이상이 있더라도 양쪽 눈으로 볼 때는 이상 증상을 느끼지 못하기에 빨리 치료를 받아야 하는 질환인데도 치료 시기를 놓치기 쉽습니다. 

녹내장은 안압상승, 유전, 외상 등으로 인해 시신경이 약해져서 시야의 가장자리가 좁아지는 질환입니다. 당뇨망막병증은 당뇨로 미세혈관에 손상이 오면서 눈 속에 출혈이 생겨 시력이 저하되는 질환입니다. 백내장은 수정체 속 단백질 성분이 노화로 변성되어 혼탁해지는 질환입니다. 황반변성은 혈관에 노폐물이 쌓여 망막으로 영양공급이 원활히 이루어지지 않아 시력이 저하되는 질환입니다.

위 질환들은 초기증상이 느껴지지 않는 것이 특징인데 백내장 외 다른 질환들은 발견 즉시 치료를 시작해야 합니다. 백내장은 환자가 생활에 불편을 느낄 때 수술을 해도 늦지 않지만 녹내장, 황반변성, 당뇨망막병증과 같은 질환은 더 이상 시력이 손실되지 않도록 예방하고 치료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부산 서면 굿모닝성모안과
▼ 실명질환, 무조건 실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