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굿모닝:D 안종합/백내장| 깨끗한 세상

백내장 수술하려면 내과검사가 필요합니다

백내장 수술하려면

내과검사가 필요합니다


안과에서 백내장 수술을 하기 전에 환자에게 꼭 내과검사를 받을 수 있게 합니다. 보통의 경우 백내장 수술은 어렵지 않으며 큰 부작용도 없다고 하는데 왜 병원에서 이것저것 검사 항목을 넣어서 비용을 발생하게 하는지 궁금해하시는 환자분들이 적지 않습니다. 백내장 수술 전에  굳이 내과검사가 필요할까요?



백내장 수술을 받는 분들은 보통 60~70대 분들입니다. 나이가 들수록 몸의 여러 군데에서 기능 장애가 오는데요. 환자에게 눈 수술에 영향을 주는 만성질환이 있다면 수술결과를 확신할 수 없습니다. 

만성질환으로 수술 중 위험한 일이 나타날 수 있는데요. 심장질환 환자는 수술이 주는 압박때문에 몸이 예민하게 반응하여 발작을 일으킬 수 있고, 고혈압 환자는 수술 중 눈에 출혈이 일어날 수도 있습니다. 또한 당뇨가 있다면 수술 후 합병증이 나타날 위험이 높기 때문에 당 수치를 낮춘 후에 수술을 해야 합니다. 

이렇게 고령 환자는 수술 중 또는 수술 후에도 문제가 생길 수 있기 때문에 내장 수술 전 내과 검사를 통해 건강 상태를 꼭 확인해 보아야 합니다.


백내장 수술이 타 안과 수술에 비해 아무리 간단하다 해도 주의할 사항들이 있습니다. 우선 몸이 건강한 상태에서 수술을 해야 회복도 빠르고 합병증 위험이 적습니다. 그리고 고령 환자분들은 평소 드시는 약이 있을텐데 안과 전문의에게 어떤 약을 드시고 계신지 말씀드려야 합니다.

예를 들어 심장질환을 가진 분들이 복용하는 아스피린은 혈액응고를 억제하는 효과가 있기 때문에 수술 시 출혈 위험이 있습니다. 따라서 백내장 수술 전에는 5~7일간 아스피린 사용을 중단하셔야 합니다. 


부산 서면 굿모닝성모안과

▼ 백내장 수술 후 나타나는 증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