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굿모닝:D 안종합/백내장| 깨끗한 세상

백내장 수술 후 나타나는 증상들

백내장 수술 후 나타나는 증상들

 

수술을 하고 나면 이전과 다른 현상들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그것이 정말 부작용일 수 있고 수술 후 적응하는 과정에서 나타나는 증상들일 수 있는데요. 수술 후 나타나는 증상들에 대해 당황하지 마시라고 미리 알려드립니다. 

 

 

백내장 수술을 통해 기존의 혼탁한 수정체를 제거하고 새로운 렌즈를 삽입했기 때문에 시야가 밝아졌을 거예요. 그런데 다시 백내장 증상이 나타난 것처럼 시야가 뿌옇게 되었다면 후발성백내장이 의심됩니다. 질환 이름에도 백내장이라고 되어 있기 때문에 백내장이 재발되었다고 생각할 수 있지만, 이는 백내장이 아닙니다. 후발성백내장은 백내장 수술 후 새로운 인공수정체를 삽입하기 위해 남겨둔 후낭(뒷주머니)에 상피 세포가 자라서 시야가 뿌옇게 보이는 것입니다. 후발성백내장은 수술이 잘못되거나 미리 예방할 수 있는 질환은 아닙니다. 하지만 백내장 수술 후 충분히 나타날 수 있는 증상이며 다시 수술할 필요 없이 레이저로 5분간 치료하실 수 있으므로 걱정하지 않으셔도 된답니다. 

 

백내장 수술 후 비문증이 생길 수 있어요. 하지만 엄밀히 말씀드리자면 수술 후 비문증이 생겨난 것이 아니라 수술 전부터 있던 비문증이 보이게 된 거예요. 백내장 수술을 하고 나면 깨끗해진 시야 탓에 이전엔 안 보이던 비문증이 보일 수 있답니다. 눈 앞에서 날파리, 거미줄이 떠다닌다면 이 글을 참고해주세요! [비문증 원인과 치료 - 보기]

 

백내장 수술은 새로운 인공수정체(렌즈)를 삽입하는 것입니다. 혹시 콘택트렌즈를 사용해보신 분들은 아시겠지만 렌즈 테두리 주변으로 빛번짐이 생겨날 수 있어요. 빛번짐은 차차 적응하면 시야에서 사라지지만 야간 운전을 하시는 분들이라면 백내장 수술 시 빛번짐이 최소화된 렌즈를 알아보셔야 합니다. 렌즈에도 종류가 여러 가지이며 특성화된 영역이 다르기 때문에 환자의 상황과 눈 상태에 따라 렌즈를 선택하실 수 있습니다. 

 

 

▼ 백내장 수술 후 회복기간에 대해 궁금하시다면? ▼

 

 

굿모닝성모안과는 백내장 분야의 최고 권위자이신 백남호원장님께서 진료 및 수술을 하고 계십니다. 백내장은 성공률이 매우 높고 부작용도 거의 없으며, 보편화된 수술로 비용 부담도 적으니 더 이상 백내장으로 불편해하지 마시고 굿모닝성모안과에서 환한 시야를 경험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