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굿모닝:D 안종합/렌즈| 내게 꼭 맞는

렌즈삽입술의 전방과 후방이 무엇인가요?

렌즈삽입술의 전방과 후방이 무엇인가요?


렌즈삽입술을 고민하고 계신다면 한번쯤 접해보셨을 법한 단어 '전방'과 '후방'. 렌즈삽입술에서 렌즈의 종류는 전방에 놓이는 렌즈와 후방에 놓이는 렌즈 두 분류로 나뉩니다. 무엇을 기준으로 전방과 후방을 나누며 어떤 특징이 있을까요?



전방은 홍채를 기준으로 앞쪽 공간을 이야기합니다. 전방에 놓이는 렌즈는 알티플렉스와 알티산이 있는데, 렌즈에 집게발 모양이 있어 홍채에 걸어 고정시킵니다. 렌즈가 직접 고정되기 때문에 렌즈가 눈 속에서 회전하거나 이동하는 위험은 없습니다. 알티산렌즈는 접을 수 없지만 알티플렉스는 접을 수 있는 재질이라서 알티산렌즈보다 작은 절개창을 내어 수술 수 있습니다. 단점은 각막과 가깝기 때문에 각막내피세포를 손상시킵니다. 각막내피세포는 새로 생성되지 않고 노화 또는 외부 환경으로 점점 감소하게 됩니다. 


후방은 홍채 뒤쪽 공간이며 후방렌즈는 홍채 뒤, 수정체 앞에 놓이는 렌즈입니다. 후방렌즈에는 ICL, 토릭ICL, 아쿠아ICL 렌즈가 있는데요. 기존 안내렌즈들은 삽입 전 방수의 흐름을 원활하게 하기 위해 홍채절개술을 받아야 합니다. 하지만 아쿠아 ICL은 렌즈 자체에 구멍이 있어 따로 홍채절개술이 필요없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또한 후방렌즈는 전방렌즈와 달리 각막과 멀기 때문에 각막내피세포의 손상이 적습니다. 하지만 렌즈가 수정체에 접촉하여 백내장을 유발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렌즈삽입술에서 렌즈가 놓이는 공간은 전방과 후방으로 나뉩니다. 각 위치마다, 렌즈마다 특성이 다르기 때문에 자신의 눈 상태와 환경에 가장 알맞은 렌즈를 선택하는 것이 중요한데요. 굿모닝성모안과에서는 여러분의 모든 상황들을 고려하여 최선의 렌즈를 권해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