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굿모닝:D 안종합/라식라섹 | 신뢰의 치료

[라식라섹 전 주의사항] 환자가 챙겨야 할 것들

라식라섹 전 주의사항

환자가 챙겨야 할 것들


요즘은 많은 분들이 원데이라식을 하시는데요. 하루 만에 검사와 수술을 완료하려면 내원하실 때 이미 수술할 수 있는 눈 상태와 복장을 준비해오셔야 합니다. 위 내시경을 받으렴련 검사 8시간 전부터 금식을 하죠? 이와 같은 원리입니다. 병원에 예약하시기 전 아래 사항들은 꼭 지켜주세요! 충족되지 않으면 수술 전 검사도 하실 수 없습니다.



검사 전 소프트렌즈는 1주, 하드렌즈는 2주 이상 착용을 중단해주세요. 렌즈를 계속 사용했던 분들은 각막이 어느 정도 눌러져 있습니다. 이 각막이 본래의 상태로 돌아오려면 말씀드린 기간만큼의 시간이 필요해요. 눈의 상태가 본래의 것이 되어야 검사 결과도, 그에 맞춰 시행하는 수술 결과도 정상적으로 나올 수 있습니다.


수술을 받기 위해서는 최상의 컨디션이 만들어져 있어야 합니다. 음주나 흡연은 건강 전체에 영향을 주며, 눈도 그 영향력 아래 있습니다. 수술 전에는 절대 음주나 흡연을 하지 마세요.


샤워는 수술 일주일 후, 대중목욕탕이나 찜질방 이용은 한 달 정도 후에 가능합니다. 수술 후 안정되지 않은 눈 상태로 목욕탕, 찜질방과 같은 습한 공공장소에 오래 있으면 염증, 전염병이 걸릴 수 있으며 안구건조증의 위험도 높습니다. [라식 후 물놀이는 괜찮나요? - 보기]


수술은 환자가 누워있는 자세로 진행합니다. 그래서 목이 파인 옷, 정장, 치마와 같은 옷은 피해주시기 바랍니다. 


여성분들의 경우 눈 화장을 하고 오시는 경우가 종종 있는데요. 수술 부위가 눈이기 때문에 눈 화장은 물론이고 선크림, 비비크림 등의 화장도 하시면 안 됩니다. 스킨, 로션과 같은 기초화장품도 눈을 피해 바르셔야 하고 향수, 헤어제품도 사용하지 말아 주세요. 레이저 수술 장비가 매우 예민하기 때문에 화장품, 향수와 같은 작은 입자에도 민감하게 반응하기 때문입니다.


수술 후 회복기간에는 이물질, 충격 등으로부터 눈을 보호하기 위해 보호안경은 필수로 사용하셔야 합니다. 이미 착용하고 있던 안경이 있으시다면 가져오세요. 도수가 없는 렌즈로 교체하여 보호안경으로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수술 직후에는 운전이 불가합니다. 검사만 할지라도 산동검사를 하기 때문에 운전은 하실 수 없습니다. 따라서 보호자가 운전하여 귀가가 가능할 때 자가용을 가져오시거나 대중교통을 이용해주시기 바랍니다. [▶ 라식수술 전 시행하는 '산동검사'란 - 보기]


많은 사람들이 라식, 라섹을 하기 때문에 수술 준비에 소홀할 수 있어요. 하지만 수술 전, 후 모두 주의해주셔야 할 부분들이 있답니다. 수술과정 뿐 아니라 환자의 생활도 수술 결과에 영향을 미칩니다. 여러분들이 하나 하나 지켜나가실 수 있도록 굿모닝성모안과가 옆에서 힘껏 도와드리겠습니다 :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