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굿모닝:D 안종합/소아안과| 미래를 밝혀요

[부산서면안과] 미숙아망막병증의 원인과 치료

미숙아망막병증의 원인과 치료


미숙아망막병증. 생소한 이름이지만 어떤 질환인지는 유추 가능하신가요? 미숙아들에게 나타나는 망막 질환입니다. 태어날 때 망막 혈관이 제대로 형성되지 않은 아이들에게 나타나는 증식성망막병증입니다. 혈관이 터져서 출혈이 생기면 망막, 유리체 출혈을 일으킬 수 있고, 혈관이 망막을 잡아당겨 망막박리가 일어날 수도 있습니다. 병이 계속 진행되면 결국 실명까지 나타날 수 있는 질환입니다. [소아 실명질환 선천성녹내장 - 보기]




미숙아는 신체 부위들이 완전하게 형성된 상태가 아니에요. 마찬가지로 눈도 형성이 덜 되어 망막에 비정상적인 섬유, 혈관의 증식이 일어나는 것이 가장 큰 원인입니다.


아이가 직접 느낄 수 있는 증상은 없기에 전문의가 검진을 통해 진찰해봐야 합니다.


병을 발견하는 즉시 수술을 하는 것은 아닙니다. 병의 진행과정을 계속 관찰하면서 치료를 결정하는데요. 치료가 필요하다면 성인의 망막질환과 마찬가지로, 혈관이 자라지 못한 망막 주변부에 광응고레이저술을 시행합니다. 이는 병의 진행을 막고 시력 보존에 가장 중요한 망막 중심부를 보존하는 것을 목적으로 합니다. 


하지만 치료에도 불구하고 망막박리가 계속 나타난다면 공막돌륭술, 유리체망막수술과 같은 수술을 시행할 수 있는데요. 망막 중심부에 병이 진행되었다면 시력 보존이 어렵습니다. 


시력저하, 근시, 난시, 사시가 나타날 수 있어요. 병의 진행이 심해지면 망막박리로 실명까지 이어질 수 있는 질환입니다.


눈의 성장이 이루어지는 소아기때에도 눈 관리가 아주 중요합니다. 그런데 이렇게 갓 태어난 아이는 어떨가요? 태어날 때부터 질환을 가지고 있기에 더없이 조심하고 꾸준히 눈상태를 확인해주어야 하는데요. 굿모닝성모안과는 소아안과 전문의가 따로 있으며, 망막질환은 망막분야 최고의 전문의로 손꼽히고 계시는 엄부섭원장님께서 진료 및 치료를 하고 계십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