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굿모닝:D 눈건강/외래진료| 믿음직한 치료

겨울철 미세먼지, 눈을 어떻게 보호할까요?

겨울철 미세먼지, 눈을 어떻게 보호할까요?

 

환절기에만 미세먼지를 신경 쓰셨다면 이제 겨울철에도 조심하셔야 합니다. 호흡기 건강을 위해 미세먼지를 막아주는 마스크를 쓰시는데요. 이제 눈도 보호해 주세요.

 

 

미세먼지가 눈에 주는 영향

너무 작아서 완전히 막을 수 없는 미세먼지. 호흡기 뿐 아니라 눈에도 많은 영향을 미치는데요. 미세먼지가 눈꺼풀의 마이봄샘 입구를 막으면 눈물막의 균형이 무너저 안구건조증이 심해질 수 있습니다. 또한 안구 표면(각막)에 붙으면 눈을 보호해주는 물질인 뮤신 분비가 줄어들어 눈이 계속 손상될 수 있습니다. 또한 미세먼지에 포함된 나쁜 성분들이 눈에 각종 염증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눈꺼풀 청결하게 유지

눈꺼풀에는 마이봄샘이라는 조직이 있습니다. 마이봄샘은 각막을 덮어주는 기름물질을 생성하는데요. 눈물이 빨리 증발하는 것을 막아주는 역할을 합니다. 그런데 미세먼지가 눈꺼풀에 붙어 마이봄샘을 막으면 만성 안구건조증이 진행할 수 있습니다.

눈꺼풀을 청결하게 유지하려면 우선 따뜻한 물을 적신 수건으로 눈을 10분 정도 온찜질 해주셔서 굳었던 기름물질을 녹입니다. 그리고 눈꺼풀을 마사지해주시는데요. 위눈꺼풀은 아래로 눌러주시고, 아래눈꺼풀은 위로 올려주면서 막혀있던 기름물질을 밖으로 빼내 줍니다. 마지막으로 인공눈물을 묻인 면봉으로 위, 아래 눈꺼풀을 닦아주시면 눈꺼풀을 청소하면서 안구건조증도 예방할 수 있습니다.

 

부산 서면 굿모닝성모안과

▼ 안구건조증 Q&A ▼

 

안구건조증 Q&A

안구건조증 Q&A 안구건조증은 현대인에게 너무나 익숙한 질환인데요. 봄, 가을에 대기가 건조해질 때 많이 찾아오지만 계절과 상관없이 냉난방이 잘 되는 사무실에서 일하는 현대인들에게는 건조증이 일상인 경우..

eyedoc.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