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굿모닝:D 안종합/라식라섹 | 신뢰의 치료

시력교정술과 노안

시력교정술과 노안

 

라식, 라섹과 같은 시력교정술은 20대에 근시를 없애고 시력을 교정하는 수술인데요. 시력교정술을 해서 시력을 교정하면 40대 이후, 빨리 오면 30대에도 찾아오는 노안도 극복할 수 있을까요?

 

시력교정술의 효과

근시는 안구가 길어지거나 수정체의 조절력이 강하여 상이 망막보다 앞에 맺혀서 가까운 곳은 잘 보지만 먼 곳은 잘 못 보는 증상을 말하는데요. 근시를 제거하려면 근시의 원인을 없애야 할 텐데요. 현실적으로 근시를 제거하기 위해 안구 길이나 수정체 조절력을 바꾸는 것이 힘들기 때문에 라식, 라섹으로 각막을 깎거나 렌즈삽입술로 시력을 교정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시력교정술은 단순히 시력을 교정할 뿐 질환을 치료하는 효과는 없습니다. 예를 들어 고도근시인 분들에게 종종 망막질환이 발견되는 경우가 있는데요. 시력교정술로 근시를 교정할 수는 있지만 망막질환을 치료할 수는 없습니다.

 

라식·라섹과 노안의 관계

근시를 교정하는 라식이나 라섹을 받으면 노안도 피할 수 있을까 생각하시는 분들이 계신데요. 시력교정술이 눈의 노화를 촉진하는 것은 아니므로 노안 시기를 앞당기는 것은 아닙니다. 그래서 엄밀히 말하자면 노안과 시력교정술은 관계가 없지만 노안이 오기 전에 수술로 근시를 교정한 분들은 수술을 받지 않은 분들보다 노안을 빨리 느낄 수 있습니다.

이유는, 노안은 근시와 정반대의 증상을 가지고 있는데요. 노안이 오면 수정체의 노화로 조절력이 약해지면서 먼 곳은 잘 보이지만 가까운 곳은 잘 안 보이는 증상을 나타냅니다. 근시가 남아있다면 눈의 노화가 시작되었을 때 일시적으로 근시가 사라지고 정시가 될 수 있는데요. 근시를 교정하여 정시인 상태라면 눈의 노화로 나타나는 노안을 바로 느낄 수 있습니다. 결론적으로 근시를 교정하는 시력교정술은 노안 교정과 관련이 없지만 노안을 빨리 느끼게 할 수는 있습니다.

 

▼ 부산 서면 굿모닝성모안과 

[라식 후 시력, 얼마나 가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