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굿모닝:D 안종합/라식라섹 | 신뢰의 치료

라식하면 녹내장 오나요?

라식하면 녹내장 오나요?


라식·라섹수술 후 녹내장이 올 수 있다고 오해하시는 분들이 계신데요. 라식·라섹과 녹내장 사이에 어떤 관계가 있을까요?



 

라식·라섹은 각막을 깎아서 시력을 교정하는 수술이고 녹내장은 눈 속 시신경이 손상되어 시야가 좁아지는 질환입니다. 라식·라섹수술을 받는다고 하여 녹내장이 오는 것은 아닙니다. 그런데  왜 자꾸 '라식·라섹 후 녹내장 위험이 높아진다'는 말이 나올까요?

라식·라섹 모두 각막을 깎는 수술인데요. 라식은 각막 뚜껑을 만든 후, 라섹은 각막 상피를 벗긴 후 각막 실질에 레이저를 조사하여 시력을 교정합니다. 라식수술은 각막 뚜껑을 만들 때 장비가 안구를 압박하는 과정이 있습니다. 이때 잠깐 안압이 상승할 수 있는데요. 이 정도의 안압 상승은 눈이 건강한 사람에게는 아무 무리가 없지만, 시신경이 약하거나 안압이 높은 분들은 이 정도의 안압 상승도 위험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라식 라섹 전 검사 시 안압과 망막 상태를 꼼꼼히 확인해보는 것입니다. 


 

녹내장은 시신경이 많이 손상될 때까지 증상이 나타나지 않아 초기에 발견하는 것이 쉽지 않은데요. 라식·라섹검사는 수술 후 부작용을 예방할 수 있도록 전반적인 눈 상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라식·라섹검사 시, 녹내장이 발견되어 수술 대신 녹내장 치료를 받는 젊은 분들이 꽤 많습니다. 여기서 알 수 있는 것은, 녹내장이 나이 드신 분들에게만 나타나는 질환이 아니라는 것입니다. 젊은  녹내장 환자가 늘어나는 이유에 대해 궁금하시다면 아래 링크를 확인해주세요. 


부산 서면 굿모닝성모안과

 젊은 녹내장 환자 증가, 원인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