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굿모닝:D 안종합/녹내장| 다시 보는 희망

[부산 녹내장] 젊은 녹내장 환자 증가, 원인은?

젊은 녹내장 환자 증가, 원인은?


녹내장은 대표적인 노인성 질환으로 젊은 사람들은 전혀 걱정하지 않는 질환이죠? 하지만 젊은 녹내장 환자의 수가 점점 증가하고 있습니다. 그 원인은 무엇일까요?




녹내장 환자는 전체적으로 증가하였습니다. 건강보험공단에 따르면 2010년 44만 4000명이던 녹내장 환자가 2015년에는 76만 8000명으로 늘어나 5년 새 73.1%나 증가했는데요. 50~70대 환자가 대다수이지만 젊은 녹내장 환자가 크게 증가하였습니다. 30대 녹내장 환자수는 5년 동안 57.3%, 20대는 48.4%가 증가했는데요. 절대적인 환자 수는 적지만 증가폭을 보면 결코 안심할 수 없습니다.


녹내장을 유발하는 요인에는 노화뿐 아니라 외상, 고도근시, 혈관질환 등이 있습니다. 이 중 젊은 녹내장 환자를 증가하게 만든 요인으로는 고도근시와 혈관질환을 꼽을 수 있는데요. 

보통 안구 성장은 성장기에 활발히 일어나고 성인이 되면 멈춥니다. 그런데 성인이 되어서도 스마트폰을 근거리에서 많이 사용하다보면 근시가 다시 진행될 수도 있습니다. 근시가 심해지면 안구가 정상안보다 많이 길어지는데 이때 시신경이 손상되어 녹내장이 생길 수 있습니다. 

또한 혈관질환도 눈 속 혈류를 막음으로써 녹내장의 원인이 되는데요. 서구화된 식생활과 운동 부족으로 젊은 혈관질환 환자가 늘어나고 있습니다. 


부산 서면 굿모닝성모안과

 녹내장 치료방법; ALT vs SL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