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아 사시, 가성사시와 어떻게 구분하나요?
안녕하세요, 굿모닝성모안과입니다.
소아기 때의 아이들은 자신의 몸이 불편하다는 것을 제대로 표현하지 못합니다. 그래서 부모님이 지속적인 관심을 가지고 확인해주어야 하는데요. 그런데 육안으로 확인해야 할 사시에 진짜가 있고 가짜가 있어요. 즉 거짓 사시(가성 사시)도 존재한답니다.
부모님들이 아이 눈을 사시로 착각하는 이유는, 눈동자가 옆쪽으로 치우쳤을 때 흰자의 비율이 서로 같지 않기 때문인데요. 가성 사시는 동양인에게 더 많이 나타나요. 이유는 동양인과 서양인의 눈 모양이 차이에 있습니다. 동양인은 서양인에 비해 몽고주름이 강해요. 그래서 어릴 때는 몽고주름때문에 눈 흰자위가 많이 안 보여서 눈이 몰린 것처럼 보이죠. 하지만 알고 보면 정상인 경우가 많답니다. (사진 속 동그라미 부분이 몽고주름이에요)
그럼 진짜 사시와 가짜 사시를 어떻게 구분할 수 있을까요?
1. 빛을 이용하여 확인
아이가 정면으로 불빛을 마주보게 한 다음, 아이의 눈동자를 보았을 때 불빛이 동공 가운데에 있다면 사시가 아닌 걸로 판단합니다.
2. 콧대를 잡아당겨 확인
아이가 좋아하는 인형이나 사물을 이용하여 정면을 보게 한 다음, 양쪽 콧대를 잡아당겼을 때 코 쪽의 흰자위(공막)의 비율이 비슷하다면 가성사시로 봅니다.
자가진단법을 알려드리긴 했지만, 병원에서 확인하시는 게 가장 확실합니다. 소아 사시는 만약 치료하지 않고 그대로 두면 약시로 진행하여 어른이 되어서도 시력 교정이 안 되는 상황이 올 수 있기 때문에, 1~2세때는 정기적으로 안과에 가서 눈에 이상이 없는지 확인해주셔야 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