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굿모닝:D 안종합/백내장| 깨끗한 세상

백내장 진행에 따른 증상 차이

백내장 진행에 따른 증상 차이


병의 진행 과정에 따라 증상이 다르게 나타나는데요. 백내장도 그러합니다. 초기백내장과 미숙백내장, 성숙백내장, 과숙백내장으로 진행되는 동안 증상이 어떻게 달라질지 확인해 볼까요? 


 

초기백내장은 동공을 확대하여 검사하지 않으면 발견이 어려울 정도로 수정체 주변부만 약간 혼탁한 상태입니다. 우연히 백내장을 발견했다면 약물치료로 백내장 진행을 늦출 수 있는 단계입니다. 


 

수정체 혼탁 부위가 주변부에서 점점 중앙으로 진행되는 단계입니다. 그런데 갑자기 가까운 사물이나 글씨가 잘 보일 수 있습니다. 수정체에 노화가 오면 탄력이 떨어지고 부풀면서 딱딱해지는데요. 미숙 백내장 단계에는 수정체가 약간 부풀면서 가까운 곳에 초점을 잘 맞추는 근시가 나타납니다. 물론 일시적인 증상이며 백내장이 다시 진행하면 근시가 사라지고 시야가 점점 뿌옇게 변합니다.

미숙 백내장일 때 환자가 직장이나 일상생활에서 불편함을 느끼는데요. 이때 수술하는 것이 안전하고 시력교정 효과도 좋습니다. 


 

성숙백내장 단계가 오면 육안으로 동공이 하얗게 보입니다. 동공 뒤 수정체가 중앙 부분까지 혼탁해졌기 때문인데요. 이 단계에서는 시야 대부분이 뿌옇게 보이고 시력 저하 속도도 빨라집니다. 


 

백내장이 너무 심해 과숙백내장까지 오면 수정체가 매우 딱딱해집니다. 수정체가 많이 딱딱해서 일반 초음파유화술로는 수술이 어려워 레이저백내장수술로 수정체를 분해해 보아야 하고 그래도 안 되면 수정체 전체를 덜어내는 큰 수술을 받아야 합니다. 이 경우 회복이 매우 느리고 통증도 있습니다. 

과숙백내장은 여러 합병증을 유발할 수 있는데요. 만약 수정체가 딱딱해지는 것을 넘어 녹아 흐르면 안압이 상승하여 녹내장이 올 수 있고 염증이 생겨 시력에 치명적인 영향을 줄 수도 있습니다. 


부산 서면 굿모닝성모안과

▼ 노안과 백내장 증상 차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