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굿모닝:D 안종합/백내장| 깨끗한 세상

백내장 수술, 백내장을 긁어내는 것이 아닙니다

백내장 수술,

백내장을 긁어내는 것이 아닙니다


백내장 수술을 받으러 오시는 분들 중 "백내장만 긁어내면 되지 않나요?"라고 물어보시는 분들이 참 많으신데요. 백내장 수술은 어떤 방식으로 진행될까요?



 

백내장은 수분과 단백질로 이루어진 수정체가 노화로 인해 단백질 성분이 변하면서 뿌옇게 변성되는 질환입니다. 그래서 많은 분들이 백내장 수술은 수정체에 뿌옇게 변한 부분만 긁어내는 방법으로 진행될 거라 생각하시는데요. 백내장 수술은 백내장이 온 기존 수정체를 제거하고 깨끗한 인공수정체를 삽입하는 방식입니다. 백내장 수술에도 여러 종류가 있지만 기본 원리는 같습니다.


 

백내장 수술의 종류는 우선 인공수정체에 따라 달라집니다. 인공수정체에는 하나의 거리에만 초점을 맞추는 단초점렌즈와 근거리에서 원거리에 초점을 맞추는 다초점렌즈가 있는데요. 단초점렌즈를 삽입하면 일반 백내장수술이고 다초점렌즈를 삽입하면 노안과 백내장을 한 번에 치료하는 노안교정술입니다. 

일반 백내장수술은 수술 후 돋보기나 안경이 따로 필요하지만 노안교정술은 일상 생활에서는 다른 시력교정 도구가 필요 없으며 가끔 정밀한 작업을 할 때, 눈이 피로하여 침침할 때 안경이나 돋보기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노안교정술에 삽입되는 렌즈도 시력교정 효과에 따라 종류가 많습니다. 

그리고 백내장 수술 방법에는 의료진 수기로 진행되는 초음파유화술과 레이저로 진행되는 레이저 백내장 수술이 있는데요. 초음파유화술은 의료진의 컨디션, 노하우에 따라 수술 결과가 달라질 수 있는 반면 레이저 백내장 수술은 초음파유화술보다 10배 이상 정교한 수정체낭 전낭절개가 가능합니다. 이것은 수술 후 시력교정의 질을 높이고 합병증 발생률을 현저히 줄입니다. 


부산 서면 굿모닝성모안과

▼ 백내장 수술 후 불편하다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