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굿모닝:D 안종합/노안교정술| 다시 찾은 시야

[부산안과] 인공수정체의 종류

인공수정체의 종류


수정체는 두께를 조절하여 초점을 맞추는 투명한 조직입니다. 기존 수정체에 노화가 오면 노안, 백내장이 나타나는데 이를 치료하기 위해 만들어진 것이 인공수정체입니다.




 

인공수정체는 시력교정 효과에 따라 단초점, 다초점, 그리고 연속초점 이렇게 세 가지 종류로 나뉩니다. 단초점 인공수정체(렌즈)는 원거리, 근거리 중 환자가 원하는 거리 한 곳에만 초점을 맞출 수 있습니다. 단초점렌즈를 삽입한 분들 중 원거리용 렌즈를 삽입하셨다면 돋보기를, 근거리용 렌즈를 삽입하셨다면 안경이 필요하다는 단점이 있는데요. 사회활동을 많이 하지 않고 돋보기나 안경 사용이 익숙하신 분들은 상대적으로 저렴한 단초점렌즈를 선호하십니다.

다초점렌즈는 원거리, 근거리 모두 교정할 수 있고 연속초점렌즈는 원거리, 근거리에 중간거리까지 교정합니다. 다초점 혹은 연속초점렌즈를 삽입하는 수술을 노안교정술이라고 하는데요. 노안교정술을 받으면 정밀한 작업을 하실 때 필요에 따라 돋보기가 필요할 수는 있습니다만 일반적으로는 다른 시력교정도구 없이 무난한 시력으로 생활하실 수 있습니다. 


 

일반 백내장 수술은 기존 수정체를 제거하고 단초점렌즈를 삽입하는데요. 단초점렌즈 대신 다초점렌즈, 연속초점렌즈를 삽입하면 노안교정술이 됩니다. 렌즈의 발달로 노안교정술의 시력교정효과 만족도가 높아졌는데요. 여기에 장비 발달까지 더해졌습니다.

일반 백내장수술과 노안교정술 초기에는 칼로 수정체낭을 절개하고 초음파에너지로 수정체를 쪼갠 후 그 자리에 인공수정체를 삽입했는데요. 이제는 칼과 초음파에너지 대신 레이저로 노안교정술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초음파 에너지를 이용하는 백내장수술은 의료진의 숙련도와 컨디션에 따라 결과가 달라질 수 있지만 레이저를 이용하면 정확하게 수정체낭을 절개할 수 있습니다. 또한 백내장이 오래 되어 수정체가 많이 딱딱해진 경우에도 레이저로 제거할 수 있습니다.  


부산 서면 굿모닝성모안과

▼ 노안교정술에 난시까지 교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