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굿모닝:D 눈건강/건강정보| 일상 속 건강

라식 후 안압검사? 정확하지 않아요

라식 후 안압검사?

정확하지 않아요


라식, 라섹 후 안과 검진을 가셔서 안압을 확인해보신 적 있으신가요? 안압이 정상범위에 있다고 해서 너무 안심하시면 안 됩니다. 



 

안압은 눈 속 압력을 뜻하는데요. 정상 범위는 10~21mmHg로, 안압이 높으면 녹내장 위험이 있고 안압이 낮으면 안구위축과 같은 문제가 발생합니다. 적당한 압력이 눈 속을 채워야 눈 속 구조물이 안전하답니다.

그런데 안압은 각막이 두꺼울수록 높게 측정되고 각막이 얇을수록 낮게 측정됩니다. 보통 각막 두께는 540~550μm(마이크로미터)인데요. 각막이 600μm인 사람은 안압이 22mmHg가 나와도 실제 안압은 그 정도로 높지 않고, 각막이 500μm인 사람은 안압이 18mmHg라도 안심하시면 안 됩니다. 


 

라식, 라섹 수술은 각막을 깎아내어 시력을 교정하는 수술입니다. 수술 방법에 따라 50~130μm정도 각막을 깎아내는데요. 각막이 얇으면 안압이 낮게 측정되기 때문에 라식, 라섹 수술 후에는 안압이 정상 범위로 측정되는 경우가 대부분이지만 실제 안압은 안전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만약 녹내장 가족력이 있거나 원래 안압이 높으셨던 분들 중 라식, 라섹을 받으셨다면 안압이 낮다고 안심하지 마시고 눈 상태를 정확히 확인하기 위해 정밀검사를 받으실 것을 권해드립니다.


부산 서면 굿모닝성모안과

▼ 녹내장 검사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