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굿모닝:D 안종합/소아안과| 미래를 밝혀요

사시 수술, 꼭 해야 하나요?

사시 수술,

꼭 해야 하나요?


사시는 소아에게 자주 나타나는 질환입니다. 사시가 있으면 빨리 치료해야 하며 병원에서 수술을 권유할 수도 있는데요. 아이에게 수술가지 시키려니 마음이 약해지는 부모님이 많이 계십니다. 사시 수술, 꼭 해야 할까요?




 

사시는 양쪽 눈의 시선이 다르게 향하는 질환입니다. 분명 한 곳을 보는데 양쪽 눈동자가 같은 곳을 보지 못하는 것이죠. 다른 곳으로 시선이 향하는 눈동자가 코 안쪽으로 치우치면 내사시, 바깥쪽으로 치우치면 외사시, 위로 치우치면 상사시, 아래로 치우치면 하사시 이렇게 이름이 불립니다.

그런데 사시는 완치가 어려운 질환입니다. 사시의 근본적인 원인은 눈의 근육도 있지만 뇌신경이 문제일 수도 있고 정확한 원인을 모를 수도 있습니다. 치료는 비수술적 방법으로 특수 안경을 착용하거나 뇌신경을 교정하는 치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수술이 피룡한 경우 눈 근육의 힘을 떨어뜨리거나 세게 하여 사시를 치료합니다. 


 

사시는 수술을 해도 재발이 생길 수 있는데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꼭 치료를 해야하는 이유가 뭘까요? 사시가 있으면 외관상으로도 좋지 않지만 시력이 발달하는 소아기 때에 시력이 제대로 성장하지 못하여 약시가 생길 수 있습니다. 약시는 안경이나 렌즈, 시력교정술로 시력을 교정해도 0.7이상이 안 되는 시력장애입니다. 시력이 성장하는 아이에게 약시가 왔는데 치료하지 않으면 성인이 되어서도 시력이 제대로 나오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처럼 사시가 있으면 이후 성인이 되어서도 시력에 영향을 미칠 수 있으므로 의료진 지시에 따라 수술이 필요한 경우 꼭 치료에 임해주시기 바랍니다. 


부산 서면 굿모닝성모안과

▼ 사시 확인하는 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