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굿모닝:D 안종합/백내장| 깨끗한 세상

백내장 수술 후 안구건조증이 심해졌다?

백내장 수술 후

안구건조증이 심해졌다?


안구건조증은 눈에 눈물이 부족하여 눈이 따갑거나 눈을 깜박일 때 까끌거리는 등의 증상이 나타나는 질환입니다. 그런데 원래 안구건조증이 있는 분들은 백내장 수술 후 안구건조증이 더 심해졌다고 말씀하시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백내장 수술 시 각막을 미세하게 절개하여 그 틈으로 기존 수정체를 제거하고 새로운 인공수정체를 삽입하는데요. 각막을 절개할 때 각막내피세포에 손상이 생기면 눈물막이 파괴되어 안구건조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눈물막은 세 단계로 구성되어 있는데요.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중간층인 수성층, 수성층이 안구에 잘 붙어있을 수 있도록 도와주는 가장 아래층인 점액층, 수성층이 빨리 증발하지 않도록 기름 성분으로 코팅해주는 가장 윗층인 지방층이 있습니다. 각막이 손상되면 이 눈물막의 균형이 파괴되어 안구건조증이 생깁니다. 


 

백내장 수술 후에는 눈에 자극을 주면 안 되는 것, 알고 계시죠? 그런데 어떤 분들은 제대로 씻는 것도 조심스러워 안검염이 생기는 경우도 있습니다. 안검염이란 우리 눈꺼풀에 존재하는 기름샘인 마이봄샘이 각종 이물질(특히 눈화장)로 인해 막혀서 염증이 생기는 질환입니다. 

그런데 이 마이봄샘에서 나오는 기름물질이 눈물막의 기름층을 구성하는 성분이기 때문에 안검염이 생기면 안구건조증이 만성이 될 수 있습니다. 


부산 서면 굿모닝성모안과

▼ 만성안구건조증을 제대로 치료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