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굿모닝:D 안종합/노안교정술| 다시 찾은 시야

[부산 안과] 노안과 백내장 증상 차이

노안과 백내장 증상 차이


노안과 백내장은 노화로 인해 나타나는 증상이며 거의 같은 시기에 찾아옵니다. 백내장은 수술이 필요한 질환인데도 불구하고 노안으로 알고 방치했다가 나중에 수술이 어려워질 정도로 심각해지는 경우도 있습니다. 노안과 백내장의 증상에는 어떤 차이가 있을까요?





 

맑고 투명하며 탄력성있는 수정체의 역할은 초점을 맞추는 것입니다. 가까운 사물에 초점을 맞출 댄 모양체근의 도움을 받아 수정체가 볼록해지고 멀리 있는 사물을 볼 땐 수정체가 얇아지는데요. 나이가 들면 수정체 주변 근육도, 수정체도 탄력성이 떨어져서 가까이 있는 사물을 보아도 멀리 있는 사물을 볼 때처럼 '얇은 수정체'로 유지됩니다. 결국 노안이 오면 신문, 컴퓨터 등 근거리, 중간거리 시력은 떨어지고 먼 거리는 잘 볼 수 있는 상태가 됩니다. 할머니, 할아버지가 책이나 신문을 멀찍이 떨어뜨려서 보는 이유는 노안 때문입니다. 


 

백내장도 노안과 같이 수정체에 원인이 있습니다. 백내장은 수정체를 구성하는 단백질이 시간이 지나면서 변성이 생겨 탁해지는 것을 말합니다. 백내장이 오면 시야가 부옇게 되고 상이 두, 세 개로 보이는 복시가 나타나며 밤보다 낮에 더 안 보이는 주맹 현상을 느낄 수 있습니다. 또한 일시적으로 근시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백내장과 노안이 모두 앞이 침침하게 보이는 증상을 가지고 있는데요. 40대 이상인데 앞이 침침하다면 안과에서 검사를 해보실 것을 권해드립니다. 백내장은 환자가 일상생활에서 불편함을 느낄 때 수술하면 되는데요. 백내장과 노안 모두 해결할 수 있는 수술이 개발되었습니다. 노안교정술 방법에 대해 알아볼까요? [노안교정술 방법은? - 보]

 


부산 서면 굿모닝성모안과

▼ 백내장 수술, 어떻게 결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