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굿모닝:D 안종합/망막| 건강한 삶으로

[부산안과] 황반부종이란?

황반부종이란?

 

황반은 망막의 중심부에 위치하고 있어서 사물의 상이 맺히는 곳이며 빛, 형태를 인지하는 시세포가 밀집해 있습니다. 이렇게 시각 활동에서 가장 중요한 조직 중 하나인 황반에 부종이 생긴다면 시력에 이상이 생길 수 있습니다. 

 

 

 

 

황반부종은 말 그대로 황반이 붓는 질환인데요. 황반부종의 가장 대표적인 원인은 신생혈관 출혈입니다. 망막의 신생혈관이 터져 체액이 나오면 눈 안에 고이게 되고 황반에는 부종이 발생합니다. 망막의 신생혈관은 주로 당뇨로 미세혈관이 손상된 후 나타나는데요. 신생혈관 자체가 매우 약하기 때문에 쉽게 출혈을 일으켜 눈에 각종 문제를 일으킵니다. 그 외 황반앞막, 망막변성 등의 원인이 있습니다. 

 

부종이 황반의 어느 위치에 있느냐에 따라 

같은 황반부종이라도 증상의 정도가 다릅니다. 황반 중심부에 부종이 있다면 부종 크기는 작아도 증상이 심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시력이 떨어지고 시야가 왜곡되거나 시야 중심부위에 암점이 생기는 등의 증상이 나타납니다. 반대로 황반 주변부에 부종이 있다면 부종 크기는 크지만 의외로 별다른 증상이 안 나타날 수 있습니다. 

 

황반부종은 별다른 치료 없이도 증상이 나아졌다 심해졌다 반복하기에 관리하지 않는 분들이 계신데요. 황반부종이 심해지면 영구적인 시력저하가 나타날 수 있기 때문에 꾸준히 관리가 필요한 질환입니다. 실질적인 치료는 망막의 신생혈관 생성을 억제하는 항체주사 치료가 있습니다. 눈 속 주사하는 방법인 치료로써 현재 신생혈관 억제에 가장 효과적인 방법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 당뇨망막병증 주사치료 - 보기]

 

부산 서면 굿모닝성모안과▼ 

 황반부종 원인인 당뇨망막병증 관리 방법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