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굿모닝:D 안종합/노안교정술| 다시 찾은 시야

노안과 백내장의 원인

노안과 백내장의 원인


노안과 백내장의 원인이 무엇일까요? 물론 노인성안질환이라는 공통점을 가지고 있습니다만 두 질환의 원인이 되는 조직까지 동일하답니다. 바로 수정체인데요. 노화로 인해 수정체의 기능이 떨어지면 노안과 백내장이 찾아온답니다. 




수정체는 혈관이 없어서 투명하고 맑기 때문에 눈으로 들어오는 상을 망막에 깨끗하게 맺히게 해줍니다. 그런데 수정체가 탁해지면 빛에 반사되어 눈에 들어오는 상이 망막에 깨끗하게 맺히지 못하겠죠? 이것이 백내장입니다. 

수정체가 탁해지는 이유는 노화, 자외선, 당뇨 등으로 수정체의 구성 물질인 단백질이 변성되기 때문입니다. 자외선으로 백내장이 진행되는 과정은, 단백질로 구성된 흰자가 열에 의해 익혀질 때 하얗게 변하는 것으로 설명이 가능합니다. 당뇨가 있을 때는 수정체 속에 포도당의 농도가 증가하고 불용성단백질(녹지 않는 단백질)의 함량이 높아져 백내장이 진행됩니다. 


수정체는 탄력적인 렌즈이므로 초점에 따라 빛을 굴절시켜주는 역할을 합니다. 수정체가 두꺼우면 가까운 곳을, 얇으면 먼 곳을 잘 볼 수 있습니다. 각막도 빛을 굴절시키는 역할을 하여 젊은 사람들은 라식, 라섹으로 각막을 깎아서 시력을 교정합니다. 그런데 나이가 들면, 빛의 굴절을 담당하는 수정체의 탄력성이 떨어지면서 두께가 점점 얇아져 먼 곳은 잘 보이나 가까운 곳은 안 보이는 상태가 됩니다. 이것이 노안입니다. 

병원에서 40대 환자분께 라식을 선뜻 권하지 않는 이유는 20~30대에 라식, 라섹수술을 하는 것과 비교하여 효과가 떨어지기 때문입니다. 곧 수정체 기능이 떨어져 노안이 시작되면 가까운 곳이 잘 보이는 근시가 사라지기 때문입니다. 

백내장과 노안이 시작되는 조직이 동일하기 때문에 동시에 치료할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일반 백내장 수술에서 노안 치료까지 더해진 노안교정술에 대해 궁금하시다면 아래 포스팅을 참고해 주세요!


부산 서면 굿모닝성모안과

▼ 노안교정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