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굿모닝:D 눈건강/건강정보| 일상 속 건강

증상별 안과 질환

증상별 안과 질환


눈이 침침하고 불편하긴 한데 이것이 정확히 어떤 질병을 뜻하는지 궁금할 때가 많으시죠? 노인성 안질환의 대표적인 증상들을 살펴보겠습니다.




시야가 가리는 것도 여러 종류가 있습니다. 가장자리부터 시야가 점점 좁아진다면 녹내장, 커튼이 쳐진 것처럼 시야가 가린다면 망막박리, 시야의 중앙에 암점이 생긴다면 황반변성 증상입니다. 


실존하지 않지만 눈앞에 날파리, 거미줄, 세포같은 것들이 떠다니는 것처럼 보인다면 비문증입니다. 눈 내부의 질환, 노화로 인해 유리체부유물이나 망막주름 등의 그림자가 망막에 상을 맺기 때문에 날파리, 거미줄 등의 모양으로 보이는 것입니다. 


침침한 것은 눈이 그냥 피곤해도 나타나며 거의 모든 안질환이 가지고 있는 대표적인 증상입니다. 안구건조증으로 나타날 수도 있지만 시야가 뚜렷하지 않고 뿌옇게 보이는 노인성 안질환에서 살펴보자면 백내장노안이 있습니다.


격자무늬를 보았을 때 선이 구불구불하게 보이거나 책을 볼 때 글자 모양이 일그러져 보인다면 시야 왜곡현상입니다. 황반변성, 황반주름이 시야 왜곡 현상을 보이는데, 두 질환의 차이점은 황반변성은 시야 중앙에 암점이 생기고 황반주름은 그렇지 않다는 것입니다. 



시야가 가리거나 시야왜곡현상이 나타난다면 바로 안과로 가보셔야 합니다. 3대 실명질환 증상을 영상으로 확인해보시려면 아래 링크를 클릭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