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굿모닝:D 안종합/소아안과| 미래를 밝혀요

사시, 자연치유가 가능한가요?

사시, 자연치유가 가능한가요?


아이들은 1세 이후 매년 안과검사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시력이 완성되는 나이는 6세정도이기에 그 전에 사시 치료가 이루어져야 합니다. 8세 이후에는 사시가 발견되었어도 치료가 가능할 지 확신할 수 없습니다. 사시는 약시를 유발하여 시력 성장을 방해하므로 되도록 빨리 치료하는 것이 좋은데요. 혹시 사시도 다른 질환과 같이 자연 치유가 가능할까요? 






한 번 사시가 생겼다면 자연 치유가 불가능합니다. 만약 변에서 "우리 아이가 사시였는데 그냥 괜찮아졌어"라는 말을 들으셨다면 그 아이에게 사시가 없었던 것입니다. 그 분이 그렇게 느끼는 이유는 외관상 사시로 보였는데 그것은 실제 사시가 아니라 거짓내사시라는 다른 증상입니다. 


동양 아이들에게 자주 나타나는 증상인데 눈꺼풀에 흰자(공막)이 가려져서 사시처럼 보일 수 있습니다. 이 현상은 성장하면서 살이 빠지고 콧대가 서면 사라지는데요. 부모님은 아이가 사시인지 아닌지 확실히 구분하기 어려우므로 안과에 오셔서 검사를 받아보시는 것이 제일 좋습니다. 


치료에는 수술적 치료비수술적 치료(안경교정, 약물요법, 가림치료)가 있습니다. 사시 치료는 최대한 빨리 이루어져야 약시를 막을 수 있는데요. 약시는 눈에 특별한 문제가 없는데도 최대 교정시력이 0.7 이하인 상태입니다. 즉 안경, 렌즈 등의 도구 뿐 아니라 시력교정술을 받아도 최대 0.7 이상이 나오지 못하는 상태입니다. 사시는 외관상의 문제만 있는 것이 아니라 아이 시력 성장에 방해가 되므로 매년 사시 검사를 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병원이 가장 정확하겠지만

 집에서 간단히 사시 확인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