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굿모닝:D 눈건강/외래진료| 믿음직한 치료

[부산서면 굿모닝성모안과] 후발백내장, 녹내장 치료에 사용되는 야그레이저란?

후발백내장, 녹내장 치료에 사용되는

야그레이저란?


백내장 수술 후에는 재발이 없습니다. 하지만 수술 후 다시 백내장 증상이 나타난다고 병원에 찾아오시는 분들이 많으신데요. 그 증상은 백내장이 아니라 '후발백내장'이라는 질환입니다. 질환 이름에 백내장이라는 말이 들어가지만 실제로 백내장은 아니며, 그와 비슷한 증상을 보이는 다른 질환입니다. 후발백내장뿐 아니라 녹내장 치료에도 사용되는 야그레이저에 대해 알아볼까요? 



백내장의 원인은 노화로 인해 딱딱해지고 혼탁해진 수정체입니다. 이 수정체는 주머니에 싸여져 있는데요. 백내장 수술은 수정체를 감싸고 있는 주머니 중 앞부분을 제거하고 뒷주머니에 새로운 인공수정체를 담는 방식으로 진행됩니다. 그런데 시간이 지나면서 새로운 수정체를 담고 있는 뒷주머니에 상피세포가 자라나서 시야를 혼탁하게 만듭니다.

후발백내장이 백내장의 재발이라면 새로운 인공수정체가 혼탁해져야 하는데 인공수정체는 혼탁해질 염려가 없습니다. 또한 백내장 수술을 한 사람들 누구나 후발백내장이 올 수 있으며 특별히 예방하는 방법도 없기에 후발백내장이 백내장 수술 부작용이라 할 수도 없습니다. 하지만 전문의들은 백내장 수술을 할 때 최대한 수정체가 담기는 뒷주머니를 잘 세척하여 후발백내장 발생을 최소화시킵니다. 



[야그레이저]

인공수정체를 담고 있는 주머니에 상피세포가 자라났다면 다시 수술을 해야 하지 않을까 걱정하시는 분들이 많으신데요. 후발백내장 치료는 일반 백내장수술과 달리 1분에서 5분 정도, 게다가 외래에서 레이저 시술로 진행됩니다. 백내장 수술 후 다시 시야가 뿌옇게 되었다고 너무 걱정하지 말아요. 야그레이저로 간단하게 치료가 가능하답니다.



[홍채성형술 하기 전]        [홍채성형술 한 후]


보통 후발백내장 치료에 이용된다고 알려져 있는 야그레이저는 녹내장 치료에도 사용됩니다. 녹내장의 원인을 간단하게 말씀드리자면, 각막과 수정체 사이에는 방수라는 액체가 가득 차 있습니다. 방수의 생성과 배출의 흐름으로 안압이 적절하게 유지되고 있는데요. 방수가 생성되지만 제대로 배출되지 않으면 안압이 상승하여 시신경이 압박·손상됩니다. 이렇게 안압 상승 또는 혈류의 장애로 인해 시신경이 손상되는 질환이 녹내장입니다. 

녹내장의 원인이 안압 상승이라면 방수의 흐름을 원활하게 만들어줄 필요가 있는데요. 방수는 모양체 뒤의 홍채에서 생성되며 홍채와 각막이 만나는 우각에서 배출됩니다. 우각이 여러 가지 이유로 폐쇄되어 방수의 흐름이 막혀있다면 홍채 주변에 작은 구멍을 뚫어주어 방수의 배출을 도와야 합니다. 이를 홍채성형술이라고 하며 야그레이저로 가능합니다. 녹내장의 치료가 쉽지 않지만 야그레이저로 질환의 진행 속도를 늦출 수 있습니다. 

안과에는 많은 레이저 기계가 있습니다. 라식, 라섹수술을 알아보던 분들에게는 레이저로 수술 및 시술이 이루어지는 것에 대해 익숙하게 느껴지실 텐데요. 레이저 기계가 발전됨으로써 후발백내장, 녹내장 모두 야그레이저로 간편하게 시술이 가능하답니다. 다음엔 아르곤레이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할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