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굿모닝:D 눈건강/건강정보| 일상 속 건강

위급상황에서의 응급처치 방법

위급상황에서의 응급처치 방법



* 의식이 없을 때

- 바닥에 옆으로 눕혀 몸이 흔들리지 않도록 하면서 위로 향한 쪽의 무릎을 약간 앞으로 굽혀준다.

- 팔은 자연스럽게 두고 턱은 약간 앞으로 나오게 해준다.

- 기도를 확보하는 방법은 목의 뒤쪽에 손을 대고 턱을 들어 올려 머리를 뒤로 젖힌다.

- 위 방법으로 기도가 확보되지 않으면, 어깨 밑에 두께 20cm정도 되는 쿠션, 수건 등을 놓고 머리를 뒤로 젖힌다. 


* 목에 이물질이 걸렸을 때

- 일어선 자세에서 등을 두드려 기관지에 걸린 이물질을 뱉어 내게 해준다. 

(환자를 앞으로 기울게 하여 왼손으로 가슴에 대고 오른손으로 등의 중앙부를 몇 번 세게 두드려준다.)

- 위의 처치로 나오지 않을 때는 그 자세 그대로 입을 열어 목에 인지와 중지를 넣어 구토 반응을 유발하게 한다.

- 뒤에서 환자를 껴안 듯이 움켜진 주먹을 한쪽 손으로 거머잡고 환자의 흉부와 상복부를 강하게 조인다.

- 어떤 종류의 이물질은 진공청소기의 노즐을 입에 넣어서 흡입해낼 수 있따.

(작은 노즐일수록 흡입력이 강하다.)


* 출혈이 많을 때

- 다리와 발, 팔이나 손에 큰 출혈이 있을 때는 폭 5cm 정도의 천을 사용하여 지혈대를 만든다.

- 출혈 부위의 약간 위까지(심장 쪽) 지혈대 천을 말아 올린 뒤 막대(지혈봉를 관통시켜 끌어 올리듯이 돌린다.

- 피가 멈추었다면 막대가 움직이지 않도록 고정하고 지혈대 위쪽에 잘 보이게끔 지혈시각을 적어 놓는다.